[디지털투데이 김동규 기자]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17’을 앞둔 국내 게임업계에 심상치 않은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최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교문위)에서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장이 게임계에도 ‘농단 세력’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그 후폭풍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전병헌 청와대 민정수석, 전 수석의 의원시절 보좌관, 특정 게임언론, 교수를 농단세력의 중심이라며 세세하게 거론해 게임업계 이슈만이 아닌 정치적인 이슈로까지 번져 나가고 있습니다.

이같은 여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전병헌 수석을 비롯한 당사자들은 민형사상 법적 대응을 진행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도 입장자료를 내 여 위원장의 주장을 반박했습니다. 문체부는 1일 “여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조사해달라는 국회의 요구에 따라 사실 여부를 명확히 확인해 조속한 시일 내에 국회 교문위에 보고하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엄정히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여 위원장이 문제삼은 게임물 자체등급분류제는 모바일 게임을 활성화하기 위해 사전 등급 분류가 적절하지 않은 모바일 오픈마켓 게임물에 대한 민간 자율 심의를 도입한 것으로 1년 동안 국회의 충분한 숙의 과정을 거쳐 도입됐다”고 말했습니다.

여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전방위 반박이 들어오는 가운데 최근 변수가 발생했습니다. 전병헌 정무수석이 협회장을 맡았던 e스포츠협회(KeSPA)가 롯데홈쇼핑으로부터 받은 3억원의 후원금을 검찰이 홈쇼핑 사업권 재승인을 위한 뇌물로 판단해 수사에 착수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당시 전 정무수석의 보좌관이었던 윤모, 김모, 배모씨를 검찰이 핵심인물로 보고 체포해 조사함에 따라 검찰의 칼날이 전 정무수석으로 향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전 정무수속과 윤모 보좌관은 여 위원장이 지목한 게임계 농단세력이어서 게임업계는 이번 수사를 조심스럽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이 국감에서 발언하고 있다.

롯데홈쇼핑 사건과 게임업계 농단은 별개로 봐야

게임업계는 현재 전 정무수석 주변의 검찰 수사로 인해 괜히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덧씌워질까봐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게임이 ‘마약’이라는 소리까지 들어가며 좋지 않은 이미지가 생성돼 이를 완화하는데 공을 들였는데 이번 사건으로 또 게임판에서 뭔가 있다는 의심의 눈초리가 생기게 되는 것을 걱정하는 것입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검찰의 수사를 지켜봐야 하고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 수는 없지만 공교롭게도 여 위원장이 게임계 농단세력이라고 지목한 사람들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는 만큼 분위기가 묘하게 흘러가고 있다”면서도 “이번 검찰 조사는 롯데 홈쇼핑 사업권 재승인 관련 내용이기 때문에 게임과 연관시키기는 어려운거 같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이 관계자는 관련없는 내용으로 인해 게임업계 이미지가 어둡게 변하는 것을 경계했습니다.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도 8일 입장자료를 내 이번 사건이 게임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경계를 했습니다. 박 의원은 “전 세계 최초로 e스포츠라는 말을 만들고 한국 게임 산업의 진흥을 이끌었던 사람으로서 현재 게임산업의 어려움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잘못한 것이 있다면 반드시 처벌받아야 하지만 일부의 잘못으로 인해 e스포츠산업 전체가 매도되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여명숙 위원장 10일 교문위 출석 예정...폭탄발언 할까

여 위원장은 10일 국회서 열리는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추가 국감에서 증인으로 채택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만약 여 위원장이 출석해 게임농단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고 새로운 주장을 펼친다면 메가톤급 후폭풍이 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별 내용이 없거나 구체적인 정황이나 증거가 없다면 여 위원장이 불리한 위치에 놓일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투데이는 여 위원장에게 직접 국회 출석 관련 입장이 있는지 문의했지만 여 위원장은 “특별한 입장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게임업계 이슈를 넘어 정치적 이슈로 변할 수 있는 상황에서 여 위원장이 국회서 어떤 발언을 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