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는 새로운 기술은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만약 IT 분야에 어떤 문제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어떤 회사가 그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기술을 시장에 선보일 것이다. 이것은 분명 좋은 소식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문제들이 있다. 바로 새로운 기술을 회사 IT 인프라에 적용하는 것이다. 새로운 기술을 설치하고, 관리하며, 관리 방법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새롭게 익히고, 기존의 IT 환경에 새로운 기술을 통합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이 드는 일이다. 시간이 갈수록 새로운 기술은 더 많은 관리를 필요로 할 것이다. 나중에는 새로운 기술을 도입한 것이 정말로 옳은 결정이었는지 의문을 갖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이 백업 데이터 관리 분야에도 나타나고 있다. 특정 문제에 대한 빠른 해결책으로 제시되는 개별 기술(포인트 솔루션)은 당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이상의 개선이 없으며, 관리가 복잡하고, 기존의 IT 투자를 보호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신동운 컴볼트 부장

부가가치를 더하는 솔루션

초기의 백업 데이터 관리 솔루션은 카피 스프롤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유일한 해결 방법으로는 더 많은 스토리지를 구축하는 것이었고, 이는 당연히 비용 증가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최근 솔루션들은 불필요한 백업 데이터의 양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었고, 중복제거 기술의 사용으로 이러한 문제가 상당부분 해결됐다. 솔루션들이 지속적으로 진화함에 따라 고객의 요구사항도 더 늘어났으며, 이제 고객들은 단순히 백업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저장된 백업 데이터를 활용하기를 원하고 있다.

새로운 고객 요구에 부합하기 위한 방법은 백업 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위한 통찰력과 가치를 끌어내는 것이다. 백업 데이터의 양을 줄이면서도 그것을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해보라. 만약 개발·테스트 팀이 백업 데이터를 며칠이나 몇 시간이 아닌 몇 분 안에 얻을 수 있다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시장에 선보이는 것은 더욱 빨라지고 그 횟수도 더 잦아질 것이다. 비즈니스에 대한 새롭고 점진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IT의 큰 장점이다.

복잡성 감소

백업 데이터 관리와 관련된 문제 중 하나는 백업 데이터 관리 솔루션이 하나의 단독 제품으로 판매된다는 점이다. 종종 스타트업 회사가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면서 그 기능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번들 형태, 즉 포인트 제품으로 패키지화해 시장에 선보인다. 백업 데이터 관리 기능만 필요한 고객이라면 이러한 접근법이 더 편리할 수 있다. 하지만 고객이 또 다른 데이터 관리 기능을 필요로 할 경우 여러가지 포인트 솔루션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관리와 추가적인 직원 교육, 솔루션 통합 등 번거로운 일들이 생기게 된다. 결국 새로운 기술의 도입이 복잡성을 더 심화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백업 데이터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통합적인 데이터 보호 및 관리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는 백업 데이터 관리 혜택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추가 포인트 제품 도입에 드는 비용과 관리 복잡성을 줄여준다.

기존 IT 투자를 보호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

포인트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특정 벤더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종속되게 된다. 일반적으로 기술은 시간이 지날수록 기술 사용에 대한 비용이 감소하게 되므로, 이러한 벤더 종속성은 나중에 큰 손해로 이어질 수 있다. 특정 벤더의 포인트 제품에 종속된다면, 시간 경과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 같은 손해를 피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데이터 보호 및 관리 솔루션의 한 부분으로 제공되는 백업 데이터 관리 기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스냅샷 관리, 중복제거, 백업, 아카이브, 백업 데이터 관리를 모두 제공하는 통합적이고 유연한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도입해 데이터에 대한 투자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이제 단순히 백업 데이터를 저장만 해두는 시대는 지났다. 관리 편의성과 비용 절감을 위해서 백업 데이터의 양은 최소화하면서 저장된 백업 데이터를 활용해 기업에 필요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이 같은 효율적인 백업 데이터 관리를 위해서는 벤더 종속성을 없애고, 관리 복잡성을 감소시키며, 단순한 백업 데이터 관리 이상의 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통합적인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도입해야 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