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문재인 정부가 공공 와이파이 설치를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운영 중인 공공 와이파이의 40%가 보안에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박홍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공 와이파이 구축현황을 받아 분석한 결과 공공 와이파이 1만2300곳 중 38.7%인 4763곳이 보안 무방비 상태라고 29일 밝혔다. 암호화 접속 기능 등 보안 기능을 지원하는 공공와이파이는 전체의 61.3%인 7537곳이었다.

이와 대해 과기정통부는 공공 와이파이에도 방화벽이 구축돼 있고 이상 트래픽 감지 등이 이뤄지기 때문에 해킹 가능성이 낮으며 보안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박 의원은 “간단한 분석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면 공공 와이파이에 접속한 스마트폰의 IP주소와 기종, 이메일 아이디, 비밀번호, 심지어 메일 내용까지 알아낼 수 있는 등 사실상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며 “공공 와이파이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에 문제가 생기면 전 국민이 해킹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하루빨리 보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공공 와이파이 구축에는 정부 예산 94억원과 지방자치단체 예산 75억원이 투입되고 있다. 이 중 150억원은 이동통신사에 지급된다.

박 의원은 “공공 와이파이가 활성화되면 이동통신사가 유료로 제공하는 데이터 사용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통신사 이해와 충돌한다”며 “정부가 예산을 들여 이동통신사에 공공와이파이 구축을 위탁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위원 (사진=박홍근 위원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