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의 블록번호 491407에 도달하면 체인분리(하드포크)가 될 예정이다. 하드포크로 인해 비트코인에서 비트코인골드(BTG)가 새롭게 탄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드포크가 이뤄질 491407 블록은 24일 오후 10시 전후로 예상된다. 단, 정확한 시간은 비트코인 블록 생성 시간에 따라 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 비트코인골드는 가상화폐 거래소 별로 차이는 있지만 24일에서 25일 사이에 비트코인을 보유한 투자자에게 동일 수량만큼 지급될 계획이다.

이번 비트코인 하드포크로 인해 탄생할 비트코인골드는 홍콩의 비트코인 채굴업체인 라이트닝ASIC가 주도하는 것으로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 진형과 채굴업자 연합의 세그윗2X와는 별개로 진행된다. 비트코인골드는 비트코인캐시(BCH)때와 마찬가지로 비트코인 하드포크를 사이에 두고 별개 노선으로 빠져나오는 파생 코인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내달 17일 전후로 예정된 비트코인 세그윗2X 하드포크는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 진형이 주장하는 BT1(오리지널)과 채굴업자들이 주장하는 BT2(세그윗2X)로 갈라질 가능성이 크다.

비트코인-비트코인골드-비트코인캐시-세그윗2X 등의 세부 사항 (자료=비트코인골드)

비트코인골드의 출범을 주도하고 있는 라이트닝ASIC에 따르면, 비트코인 블록번호 491407에 도달하면 하드포크를 진행해 25일쯤 비트코인골드가 정식 출시하게 된다. 비트코인골드는 25일 이후 테스트넷(실제 네트워크를 운영하기 이전 버그나 운영 시스템을 조율하는 과정)을 진행하게 되며, 내달 1일 메인넷이 시작된다. 메인넷이 시작된다는 것은 정식 상장을 통해 거래가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코인데스크, 코인텔레그래프 등 가상화폐 관련 전문 외신들은 잭 리아오 라이트닝ASIC 대표의 발언을 인용해 그동안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원인으로 비트코인골드를 지목했다.

잭 리아오 라이트닝ASIC 대표는 "비트코인골드가 출범하는 25일 전후로 비트코인을 보유하는 투자자들에게 동일 수량의 비트코인골드를 에어드롭(무상으로 코인을 배포하는 행위) 할 것"이라며 "내달 1일 비트코인골드는 본격적인 거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1:1 동일 비율로 비트코인골드 에어드롭을 한다고 밝힌 가상화폐 거래소는 요빗, 비트피넥스(bitfinex), 비트렉스, 비트플라이어, 코인네스트, 코인체크, 비트포인트, GMO코인 등이 있다. 또한 빗썸, 코인원, 자이프, 피스코, 비트뱅크, OK코인 등은 상장 및 거래 일정은 미정이지만 에어드롭은 진행할 계획임을 밝혔다.

비트코인골드 소스코드 미공개로 실패 가능성 대두

가상화폐 전문가들은 이번 비트코인골드와 비트코인캐시(BCH)와의 차이점으로 소스코드의 공개 유무를 꼽았다. 가상화폐들은 기본적으로 오픈소스 기반으로 참여자 모두 동일한 정보와 공유를 원칙으로 하는 만큼 현재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BCH의 경우에도 하드포크 진행 전에 소스코드와 바이너리가 선공개 돼 각 가상화폐 거래소들에게 제공됐다. 가상화폐 거래소들은 제공받은 소스코드와 바이너리를 통해서 코인 변환이나 에어드롭, 지갑 관리 코드 생성 등을 하게 된다.

비트코인골드의 소스코드와 빌드 정보가 미완성인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깃허브)

비트코인골드의 개발 진행 사항이 공개된 깃허브의 내용을 살펴보면 비트코인골드의 빌드 실패(failing) 상황으로 프로젝트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국내외 가상화폐 거래소들도 비트코인골드의 상장 여부를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소스코드의 미완성으로 인해 하드포크와 코인 생성 등 준비 기간의 부족으로 리플레이 어택의 발생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플레이 어택은 개인 전자 지갑 주소에 저장된 가상화폐가 유사한 전자 지갑으로 중복 출금되는 현상으로, 비트코인-비트코인캐시, 이더리움-이더리움클래식 등 같은 기반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분리돼 나오는 경우 연동된 개인 전자 지갑에 입출금을 반복하면 중복 출금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관계자는 "비트코인골드는 세그윗2X 등 비트코인의 메인 하드포크와는 별개로 생성되는 알트코인이라고 볼 수 있다"라며 "비트코인골드를 주도하고 있는 라이트닝ASIC의 경우 비트코인캐시의 비트메인과 달리 네트워크 규모가 훨씬 작기 때문에 실제 성공적인 상장 여부는 내달 1일까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