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동규 기자] 과거 게임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이 부활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게임산업진흥원은 1999년 당시 문화관광부가 게임산업 진흥을 위해 설립한 ‘게임종합진흥센터’가 업무확대 등으로 명칭을 바꾼 기관이다. 그러다 2009년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 통합됐다.

19일 국회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한 강만석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 원장 직무대행은 “현재 조직개편을 통해서 게임분야를 본부로 격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게임산업진흥원 부활에 대해서는 시기적으로 언제 가능한지 문화부가 계속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기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도하고 있는 민관합동 게임규제개선위원회 관련 질의도 나왔다. 강길부 바른정당 의원은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에게 위원회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물었다. 이에 대해 여 위원장은 “현재 4차까지 진행되고 있고 우리가 추천한 위원 2명이 활동하고 있다”면서도 “녹음이나 타이핑이 허락되지 않아 규제와 관련된 핵심적인 이야기가 우리와 상관 없이 진행되는 상황이 있었다”고 밝혔다.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이 19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규제를 해야 하는 기관과 규제를 풀기 위해 만들어진 위원회간 갈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여 위원장은 “규제를 완화하든 강화하든 원래 규제 기관과 면밀하게 협조했으면 좋겠다”며 “이중으로 돈과 에너지가 낭비되는 결과물이 없도록 문제에 대한 공유가 먼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중소게임업체 진흥을 위한 정책도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강만석 콘진원장 직무대행은 강길부 의원의 중소업체 양극화 문제 해결 방안 질의에 대해 관련 정책을 준비중이라고 답했다.

강 직무대행은 “게임시장이 모바일 위주로 변하면서 많은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사드 관련 문제 해결, 금융관련 지원대책 등 영세 게임업체들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적극 추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체부와 민관협의체를 통해 관련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