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SK(주)C&C가 ING생명의 고객 보험 상담에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연내 도입한다. 내년에는 AI 에이브릴을 활용한 '에이브릴 콜센터' 구축 개발도 진행한다.

SK㈜C&C(사업대표 안정옥)는 ING생명(대표이사 정문국)과 AI '재정 컨설턴트(FC) 상담 챗봇 서비스 구축' 및 '다양한 보험 업무에 대한 AI 적용 모델 공동 개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18일 밝혔다.

FC 상담 챗봇 서비스는 FC가 고객 상담이나 업무 처리를 할 때 궁금한 사항을 챗봇에 실시간으로 질문하고 대답을 얻는 서비스다. 영업현장 업무지원 FAQ, FC 지원시스템 도우미 기능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김만흥 SK㈜C&C 금융·전략사업부문장(왼쪽)과 이기흥 ING생명 부사장이 협약식 서명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주)C&C)

ING생명는 "해당 서비스가 개시되면 FC가 고객과의 상담 현장에서 FC 상담 챗봇을 통해 상품 또는 서비스, 가입 서류, 약관 등 확인이 필요한 내용을 즉시 알 수 있게 돼 더욱 수준 높은 고객 맞춤형 보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가능해진다"라며 "기존계약을 관리하는 FC 입장에선 간단한 고객 정보 검색은 물론 계약관리, 보험청구, 언더라이팅 등에서 발생하는 각종 업무처리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ING생명 측은 FC들이 매번 관련 부서에 문의할 필요가 없어 업무 효율이 높아지고 업무 부담은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FC 상담 챗봇 서비스에는 SK㈜C&C의 AI 서비스인 에이브릴의 왓슨 대화 API가 활용된다. ING생명은 FC 상담에 필요한 보험 비즈니스 모델과 AI 학습자료를 제공한다. 

SK(주)C&C는 서비스 시행 이후에도 응답 DB(Answer Repository), 대화이력 DB(Interaction History), 자연어 답변(Answer Template) 데이터 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 챗봇의 서비스 수준을 고도화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만흥 SK㈜C&C 금융·전략사업부문장은 "FC 상담 챗봇을 활용해 ING생명의 모든 FC들이 언제라도 고객의 질문에 완벽히 답하며 고객에 맞는 최적의 재정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가장 앞선 인공지능 기술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ING생명과 SK(주)C&C는 올해 FC 상담 챗봇 구축을 마무리 짓고 내년에는 365일 24시간 고객 상담이 가능한 '에이브릴 콜센터'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