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네이버는 YG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 YG PLUS와 국내외 음악산업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힘을 모은다. 두 회사는 네이버가 보유한 기술력과 글로벌 서비스 경험, YG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역량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구상 중에 있다. 
 
네이버와 YG PLUS는 공동 사업을 위한 인프라 구축 작업부터 시작한다. 이를 위해 두 회사는 대규모 음원을 확보하고 케이팝을 포함한 다양한 음악 장르에 대해 풍부한 메타 데이터베이스(DB)를 정교화하는 작업을 앞두고 있다. 이렇게 확보된 대규모 음원은 우선적으로 네이버 뮤직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글로벌 메타 DB가 구축되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추천 기술도 고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공동 사업을 시작으로 글로벌 음악 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YG PLUS는 음악사업본부를 신설하고 전문 인력을 영입하는 등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이번 글로벌 음악 서비스 인프라 구축 작업은 네이버와 YG PLUS가 함께 추진하는 음악 사업의 첫 행보다.
 
네이버 박선영 V&엔터셀 리더는 “네이버의 우수한 기술력과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대한 YG의 폭넓은 사업 역량을 모아, 기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나아가 차별화된 글로벌 뮤직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한 기틀을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YG PLUS 양민석 대표는 “케이팝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와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네이버와 함께 다양한 음악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다각도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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