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네이버는 네이버-라인의 인공지능(AI)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두번째 스마트스피커 ‘프렌즈’를 17일 공개했다.
 
프렌즈는 라인프렌즈 캐릭터인 브라운과 샐리를 모티브로 만들어졌으며, 378g의 가벼운 무게로 이동성을 확보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작고 가벼운 크기이지만 연속 5시간 동안 사용 가능한 배터리 용량을 확보했으며, 사운드 출력 역시 10W Class D Amp를 적용하여 야외에서 음악을 듣는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유용하다.
 
또한 양방향 블루투스 연결 기능을 지원해 타 기기와의 호환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타 기기에서 재생한 음악을 프렌즈로 듣거나 프렌즈를 차량 스피커와 블루투스로 연결해 차량 이동 중에도 클로바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는 네이버-라인의 인공지능(AI)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두번째 스마트스피커 ‘프렌즈’를 공개했다. (사진=네이버)

프렌즈는 정가는 12만 9천원이며, 10월 26일 네이버뮤직 이용권 프로모션(네이버뮤직 무제한 1년 이용권 포함, 9만 9천원)을 통해 판매를 시작한다. 추후 ▲온라인 네이버 스토어, ▲라인프렌즈 온라인스토어, ▲라인프렌즈 스토어 이태원, 가로수길 매장에서도 프렌즈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지난 5월 출시한 스마트폰앱과 1,2차 판매 이벤트 모두 매진을 기록한 스마트스피커 웨이브를 통해 사용자들과의 접점을 확보한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는, 음성 명령을 통한 ▲음악 재생, 네이버의 DB를 활용한 다양한 ▲생활 정보 검색뿐 아니라 ▲일정 브리핑, ▲교통 정보, ▲장소 추천, ▲영어 대화 등 생활 밀착형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10월 중에는 ▲일정 관리, 11월 중에는 ▲배달 음식 주문 기능이 더해질 예정이다. 점차 쇼핑, 예약, 네비게이션, 메시지 음성 제어 등 AI 스피커를 통한 지원 기능을 넓혀갈 계획이다.
 
네이버 클로바 측은 “지난 웨이브 1, 2차 판매 이벤트가 모두 성황리에 매진을 기록하며, 스마트스피커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며 “앞으로 클로바를 활용해 더욱 편리한 생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파트너와 제휴를 진행하고 생활 밀착형 기능들도 추가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디스플레이 기능을 추가한 ‘페이스(FACE) 등 다양한 라인업의 스마트스피커를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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