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우리나라의 미래 먹거리 발굴 등 4차산업혁명 대응 방안을 위해 출범한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오늘 첫 회의를 가진 가운데 ‘사람’을 위한 기술 발전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장석영 위원회 지원단장은 11일 오후 위원회 1차 회의를 마친 후 브리핑에서 “그동안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일자리나 교육 등에서만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얘기만 있었는데, 결국 이 혁명도 사람 중심으로 혁신이 추진돼야 한다는 관점이 토론을 통해 잡혔다”고 말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신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기업 등의 등장으로 일자리 감소와 디지털 격차 등으로 인해 불평등이 더 심화될 여지가 있다. 이에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장석영 4차산업혁명위원회 지원단장이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 KT건물 내 일자리위원회 브리핑룸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사람 중심의 4차산업혁명 추진 방안’에 대한 의견이 주로 거론됐다.

장병규 위원장은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는 사람에게 도움이 돼야 한며, 기술‧산업 혁신과 사회정책 혁신이 함께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강민아 의원 또한 “국민을 위한 기술발전이 될 수 있도록 사람 중심의 4차산업혁명 추진이 필요하다”며 국민이 혁신으로 인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재용 위원이 “모든 시민에게 1시간을 돌려주겠다”는 선진국의 스마트시티 슬로건처럼 정책 결과 중심으로 추진과제를 표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많은 공감을 얻었다.

장 지원단장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나 혜택 등을 반영한 슬로건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전했다.

위원회는 12월 중순경 두 번째 회의를 열 계획이다. 차기 회의에서는 다음달 중에 마련되는 4차산업혁명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진행되며 주요 안건에 대해서는 심의 의결할 계획이다. 기본계획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신속하게 추진해야할 과제로 선정한 스마트시티가 포함될 전망이다.

장 지원단장은 “현재 4차산업혁명 기본계획을 준비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 부처별 의견은 기본계획을 마련할 때 완급 조절해야할 주제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