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는 부산대병원, (재)부산테크노파크(원장 김태경)와 함께 카자흐스탄 악토베 메디컬센터에서 카자흐스탄-한국 디지털헬스케어 협력 사업 개소식을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KT는 카자흐스탄 알마티(Almaty), 악토베(Aktobe), 동카자흐스탄 지역 소재 10개 병원에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 기기 설치 및 사용자 교육을 완료했으며, 9월부터 해당 병원에서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에 기반한 환자 진단을 시행하고 있다.

KT의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은 소량의 혈액과 소변으로 심혈관 질환(협심증, 심근경색), 호흡기 질환, 당뇨, 전립선암 등 질환을 신속 진단할 수 있는 모바일 진단솔루션(소변검사, 초음파, 혈액 검사 진단기기)이다.

KT의 디지털헬스케어 플랫폼의 장점은 여러 종류의 진단기기와 연동해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환자 정보를 확인하거나 병원 환경에 맞게 환자 차트를 구성할 수 있는 모바일 의료정보시스템이라는 점이다. 새로운 기기의 연동이 쉽고 쉬운 개방형 플랫폼으로 개발되고, 의료 데이터 표준 포맷을 사용해 사업 확장이 보다 용이하다.

KT와 부산대병원, (재)부산테크노파크 관계자들이 카자흐스탄-한국 디지털헬스케어 협력 사업 개소식을 가졌다. (사진=KT)

KT는 2016년 9월 카자흐스탄 주요 병원 및 정부기관과 ‘디지털헬스케어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사업을 준비해 왔다.

KT는 향후 카자흐스탄 각 지역병원에 설치된 디지털헬스케어솔루션 및 플랫폼을 기반으로 거점 병원 2곳(알파라비 카자흐스탄 국립대학 검진센터, 악토베 메디컬 센터 Aktobe Medical Center)에 원격협진 시스템을 구축해 부산대학교병원과의 국제협진을 진행한다.

고윤전 KT 미래사업개발단장은 “본 카자흐스탄 사업은 디지털헬스케어 사업의 의의를 실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라며 “KT의 ICT 기술력을 바탕으로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헬스케어 사업을 확장하고, 빅데이터/AI 기반의 질병 예측 솔루션 등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여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