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퀄컴의 자회사인 퀄컴 테크놀로지는 자율주행차 시대의 가속화를 위해 4일 셀룰러 기반 차량통신 칩셋(Qualcomm® 9150 C-V2X)을 공개했다. 이 칩셋은 3GPP Release 14의 단말들간 인터페이스인 PC5기반으로 한 셀룰러-차량사물통신(C-V2X) 솔루션이다.

9150 C-V2X 칩셋은 오는 2018년 하반기 상용화 샘플링으로 제공될 예정으로, 완성차 개발 단계에서 C-V2X 솔루션이 요하는 도로 안전 요건을 충족할 전망이다. 아울러 퀄컴 테크놀로지는 완성차 업계의 C-V2X 솔루션 상용화를 앞당기고자 퀄컴 C-V2X 레퍼런스 디자인도 공개했다. 이번 레퍼런스 디자인은9150 C-V2X 칩셋 및 △통합GNSS 성능 △지능형 교통 체계(ITS)용 V2X 스택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및 하드웨어 보안 모듈(HSM)을 탑재했다.

C-V2X의 기술은 직접 통신 방식과 네트워크 기반 통신의 두 가지 전송 모드를 포함하고 있으며 안전 지각 및 자율주행 솔루션의 핵심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반면 카메라, 레이더, LIDAR 등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센서를 사용하여 비가시환경(NLOS) 상황을 포함하여 차량 주변 정보를 제공한다. C-V2X 직접 통신은 능동적인 안전을 지원하도록 설계되고 별도로 SIM, 통신사 가입이나 네트워크 지원 없이도 V2V(Vehicle-to-Vehicle), V2I(Vehicle-to-Infrastructure),  그리고 V2P(Vehicle-to-Pedestrian) 상황을 5.9GHz ITS 대역에서 저지연 전송을 통해 정보를 감지 및 교환하여 상황에 대한 인식률을 향상시킨다.

직접 통신을 보완하는 네트워크 기반 통신은 V2N(Vehicle-to-Network)을 위해 통신사의 4G 무선망과 현재 준비중인 5G 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하도록 설계되어, 인가된 통신망을 통해 차량 무선 인터넷과 연결된 인포테인먼트 및 다양한 안전 사용 사례에 대한 정보를 지원한다.

퀄컴은 수년 간 안전 중심의 커넥티드 오토모티브 솔루션을 통해 V2X 생태계를 지원해 왔으며, 자사 IEEE 802.11p 기반 솔루션 및 9150 C-V2X 칩셋으로 이와 같은 생태계 활성화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예정이다. 새롭게 공개된 9150 C-V2X 칩셋은 △통신 범위 확장 △ 안전성 향상 △비가시환경(NLOS) 성능 유지 등 한층 발전된 V2X 성능을 지원해, 관련 업계 및 안전한 자율주행에 보다 폭넓게 기여하도록 설계되었다. 퀄컴 테크놀로지는 3GPP에서 5G NR로 이어지는 강력한 혁신의 일부로, 향후 C-V2X 로드맵과 함께 5G-NR 기반 C-V2X 성능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나쿨 두갈(Nakul Duggal) 퀄컴 테크놀로지 제품 관리 부사장은 “퀄컴은 9150 C-V2X 칩셋을 통해 오토모티브 기술 리더십을 제고하고, 한층 더 안전하고 발전된 커넥티드 솔루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자율주행차 부문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며 “C-V2X는 텔레매틱스와의 밀접한 시너지 및 향후 5G로 향하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지난 십년 간 축적된 지능형 교통 체계 관련 동력과 투자에 기반, 완성차 업계에 도로 안전 향상을 위한 새로운 성능 및 자율주행과 첨단 커넥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C-V2X는 장차 도로 안전, 생산성 향상 및 도로 정체 해소 등 다양한 방면을 지원할 것으로 전망되는 바, 이번 9150 C-V2X 칩셋이 글로벌 시장에서 이같은 첨단 기술 구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C-V2X 기술이 점차 확산됨에 따라 오토모티브 산업은 다양한 기술 분야와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완성차 제조업체는 차세대 차량의 안전성, 첨단 서비스, 신규 애플리케이션 등의 상용화를 위한 글로벌 차원의 지원과 노력을 끊임없이 이어가고 있다.

키워드

#퀄컴 #칩셋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