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로 신발 빨고 드라이클리닝까지?
세탁기로 신발 빨고 드라이클리닝까지?
  • 김나연 기자
  • 승인 2010.01.01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쉽게, 한번에…다기능 가전제품‘인기’

2000년 이후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도 늘었고, 주요 그룹의 임원으로 당당히 진출한 여성들도 자주 눈에 띄고 있다. 또 정부 수립 후 첫 여성총리가 탄생하고, 여성 국회의원 비율도 많이 늘어나는 등 ‘여풍(女風)’은 점차 거세지고 있다.
이처럼 여성의 사회진출이 크게 늘어나면서 사회생활과 가사일을 모두 해야 하는 여성들을 도와줄 수 있는 다재다능하고 똑똑한 가전제품의 인기도 덩달아 올라가고 있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높아지면서, 퇴근 후 밀린 가사 일을 몰아서 하거나, 좀 더 쉽게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기능 가전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21일 통계청이 발표한 ‘한국의 사회동향 2009’ 보고서에 따르면, 전반적인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이 지난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늘어, 2000년 48.8%에서 2005년에는 50%를 넘어섰다. 업계에서는 경제활동 참여 여성이 증가할수록, 다재다능한 가전제품을 찾는 수요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본연의 기능 외에도 똑똑한 부가기능을 탑재했거나, 본 기능을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고, 실제 온ㆍ오프라인 쇼핑몰 가전 카테고리에서 판매량 1위에 오르는 제품도 적지 않다.

주부 이승이(36세, 경기도 광명시)씨는 “스팀다리미를 옷을 다리는 용도 외에도 살균 청소나 찌든 때 청소 용도로도 활용한다”며 “100℃ 고온 살균 스팀이 분사돼 들고 다니며 유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집안의 커튼, 침구, 아이들 장난감도 살균하며 냉장고나 싱크대의 찌든 때 청소할 때도 쓴다”고 말했다.

퇴근 후 야간에 가사 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세탁기나 청소기의 경우는 저소음 기능이 탑재된 제품이 단연 인기다. 특히 세탁기는 짧은 시간 내에 세탁물을 삶아낼 수 있는 기능이 있거나, 고어텍스 잠바와 같은 특수소재 기능성 의류 및 운동화, 구두 등 신발도 세탁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다. 드라이클리닝도 가능해, 따로 세탁소에 옷을 맞기지 않아도 되는 다재다능한 세탁기도 있다.

청소기는 밤에도 안심하고 돌릴 수 있는 저소음 진공청소기나 걸레질까지 한꺼번에 마무리 할 수 있는 스팀진공청소기를 많이 찾는 추세다.

아침에 일어나면 바로 조리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예약기능이 탑재된 가스레인지와 전기오븐, 커피메이커와 식빵은 기본이고 베이글 및 냉동된 빵도 바로 구울 수 있는 똑똑한 토스터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들 제품 구매자들은 “다기능이지만 사용이 간편하고, 여러 기능을 한 제품으로 해결할 수 있어 공간 효율성까지 높아 만족스럽다”는 사용 평을 남기고 있다.

다기능 세탁기

브랜드

LG 6모션트롬

삼성 하우젠 2세대 버블

대우일렉 클라쎄 드럼업 II

모델명

FR4331SA

WR-HA139UR

DWD-U129RRP

특징

세탁용량 13㎏, 건조용량 8㎏, 초절전DD모터, 12가지 코스, 6가지 모션, 스피드 워시, 알러지 케어, 컬러 케어, 안심 케어, 기능성의류, 슈즈건조, 스팀클리닝, 통 살균

세탁용량 13㎏, 건조용량 8㎏, 다이아몬드 드럼, 2분만에 차오르는 버블, 공기만으로 세균․냄새 제거하는 에어 워시, 살균통 세척, 피부자극 없는 스킨케어, 버블슈즈

세탁용량 12㎏, 건조용량 7㎏, 세제 자동투입 시스템, 두드려 빨기+비벼 빨기, 스마트 세탁기능(속옷, 손걸레, 스타킹 등), 운동화세탁기능, 스팀불림기능, 경사드럼

가격

170만원대

150만원대

99만원

◇6모션 트롬= 6가지 응용 세탁 동작이 가능한 드럼 세탁기 ‘6모션 트롬’은 와이셔츠 깃이나 소매 끝, 양말의 찌든 때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찌든 때’ 코스, 옷감의 색상을 보존하고 보풀 발생을 줄여주는 ‘컬러케어’ 코스 등이 새롭게 적용됐다. 애벌빨래를 하지 않아도 깨끗이 세탁할 수 있기 때문에 바쁘고 할 일 많은 여성들의 일손을 도와줄 수 있다.

2010년 형 ‘6모션 트롬’의 대표모델 ‘FR4331SA’은 세탁용량 13㎏, 건조용량 8㎏로 판매가는 170만원 대이다.

6모션은 ▲빨래 방망이로 두드리듯 세탁해 세탁성능을 강화한 ‘두드리기 모션’ ▲세제를 효과적으로 녹여 기존 대비 세탁시간을 단축시키는 ‘비비기 모션’ ▲조물조물 빨아 주는듯한 동작으로 꼼꼼하게 세탁하는 ‘주무르기 모션’ ▲살랑살랑 섬세하게 흔들어 세탁해 옷감을 보호하는 ‘흔들기 모션’ ▲옷감 사이로 헹굼물을 통과시켜 헹굼 성능을 강화한 ‘꼭꼭 짜기 모션’ ▲옷감이 엉키지 않도록 골고루 잘 풀어주는 ‘풀어주기 모션’ 등 6가지 세탁 동작으로, 각 세탁 코스별 최적의 조합으로 설정돼 최상의 세탁 효과를 낸다.
이 외에도 신발 내 발 냄새 유발 균, 무좀균의 살균까지 가능해 신발을 위생적으로 관리해주는 ‘슈즈케어’ 기능도 적용돼 있다.

소비전력은 ‘표준코스’ 기준으로 동급(세탁용량 13㎏ 기준) 최저 수준인 50.9wh/㎏로 낮춰 전기료 부담은 더욱 줄였다. 이외에도 제품 전면에 밤하늘을 따라 흐르는 은하수의 아름다움을 형상화한 ‘미리내’(은하수의 옛말) 디자인을 입혀 은은하고 고급스런 느낌을 더했다.

◇삼성 하우젠 버블= 하우젠 2세대 버블은 기존 하우젠 버블에 더 깨끗한 세탁은 물론 장시간 옷감을 부드럽게 유지시키는 기능들을 추가한 제품이다.

하우젠 2세대 버블의 ‘스킨케어’ 기능은 피부에 직접 닿는 옷을 세탁할 때 피부를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옷감을 부드럽게 유지해 준다.

세탁 시 최대한 많은 버블을 발생시키고 헹굼 물의 양을 늘려 속옷이나 아기 옷도 손상 없이 세탁할 수 있다.

하우젠 2세대 버블의 ‘살균 통세척’ 기능은 전용세제 없이 70℃ 고온의 물로 세탁조를 고속 회전시켜 세탁조에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300만분의 1 수준으로 줄여 주고, 곰팡이와 물때까지 제거해 준다. 또한 2~3켤레의 실내화나 운동화를 47분 안에 세탁하는 ‘버블 슈즈’ 기능으로 자주 해야 하는 실내화 빨래를 손쉽게 할 수 있다.

하우젠 2세대 버블의 ‘이지 세제함’은 가로, 세로 4칸으로, 각 칸을 넓혀 세제가 옆 칸으로 넘치는 것을 방지했다. 또한 이 제품은 26㎝ 수납함을 세탁기와 일체형으로 제작해 수납함을 별도로 구입할 필요가 없고, 허리를 숙이지 않고도 세탁물을 꺼낼 수 있다.

디자인 면에서도 터치형 디스플레이와 제품의 색상에 맞춘 컬러 포인트 도어를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하우젠 2세대 버블은 12㎏, 13㎏ 등 용량별로 4종씩 총 8종이며 판매가는 105만~159만원 선이다.

◇대우일렉 드럼업Ⅱ= 대우일렉이 지난해 발표한 드럼업 세탁기에 이어 출시한 ‘드럼업Ⅱ’는 세탁할 때마다 세제를 일일이 투입하는 번거로움 없이 자동으로 세제가 투입되는 ‘스마트 세제 자동투입 시스템’을 적용, 세탁량에 맞춰 최적량의 세제를 투입한다.

드럼업Ⅱ에도 운동화 세탁 기능이 탑재돼 있으며, 스타킹, 여성속옷, 손걸레 등의 빨래도 가능한 ‘스마트 세탁’ 기능이 채용됐다. 이 기능은 사용자들이 가장 귀찮고 힘들어 하는 스타킹, 여성속옷, 손걸레 등을 단독으로 세탁, 20분내(스타킹 13분, 여성속옷 18분, 손걸레 19분)에 세탁을 완료함으로써 손빨래를 해야 하는 주부들의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스타킹 세탁 코스의 경우 올 풀림 방지 수류를 적용, 손세탁 보다 손상이 적은 세탁으로 스타킹의 수명을 연장했고, 20켤레 이상의 세탁이 가능해 착용 후 한 번에 모아서 세탁이 가능하게 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

여성속옷세탁의 경우 속옷의 원형 유지가 가능하며, 이중 헹굼으로 일정시간이 지난 속옷도 청결하게 다른 빨래와 섞이지 않고 위생적으로 세탁할 수 있다.

손걸레 코스는 걸레질 후 손으로 걸레를 빨던 주부들의 불편을 고려, 창틀먼지, 김칫국물 등 잘 빠지지 않는 오염물까지도 말끔히 세탁이 가능하다. 세탁 완료 후 세탁기 청결유지를 위해 통세척까지 진행한다.
기존 드럼업 제품과 마찬가지로 드럼 자체를 11㎝ 끌어올리고 기울여, 세탁물을 넣고 꺼낼 때 불편함을 해소하고 허리와 무릎을 보호한 인체공학적 설계가 특징이다.

이 제품은 12㎏ 용량으로, 레드 색상의 고급형 모델과 화이트 색상의 일반형 등 총 5개 모델이 출시돼 있다.

다기능 청소기 및 다리미

브랜드

LG 슈퍼 싸이킹Ⅱ스팀

삼성 주니어 스텔스

한경희 스팀다리미 파워슬림

모델명

VK8900DCAS

VC-BE730

HI-6000

특징

자동 먼지압축 기능, 초간편 먼지통, 트윈싸이클론 집진방식, 4중 탈취 헤파, 최저소음(57㏈), 먼지통 용량 1.2ℓ, 원터치 분리형 물통, 물통용량 300㏄, 스팀 발생시간 40초, 침구펀치

사이클로맥스(트윈챔버) 집진방식, 저소음 60㏈, 3중 은나노 먼지통, 헤파 H13필터, 저소음 청소 가능한 스텔스 브러시

물통용량 500㏄, 스팀대기시간 약 80초, 사이즈 465×165×290㎜, 소비전력 1300W

가격

40만원대

20만원대

13만8000원

◇LG 슈퍼 싸이킹 스팀Ⅱ= LG전자가 출시한 ‘슈퍼 싸이킹 II 스팀’은 더욱 빠르고 위생적이며, 분리형 물통을 채용해 편리하게 스팀 청소를 할 수 있다.

신소재 히트 방식을 채용해 스팀 발생 시간을 타사 제품에 비해 최대 20초를 줄여 40초 만에 스팀이 발생한다. 신소재 히트 방식은 기존 열선 히트 방식에 비해 자체적으로 일정 온도 이상으로 과열되지 않도록 돼 있어 안전하며, 기존 열선 히트 방식 대비 소비전력이 적게 들어가 전기료 절감 효과가 있다.

또한 스팀 흡입구 상단에 분리형 물통이 장착돼 있어 물 급수 시 깔때기나 흡입구 자체를 들고 다닐 필요 없이 간편하게 물통을 분리해 급수할 수 있다. 또, 물통에 남아있는 잔수 처리가 쉽고 간편해, 위생적이다.

이밖에 ‘슈퍼 싸이킹 II 스팀’은 기존 제품에 비해 용량이 커진 300cc 물통으로 약 140㎡(45평형)까지 한번 급수로 청소가 가능하며 타사 대비 200g 이상 가벼워진 무게로 여성들도 힘들이지 않고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다.

◇삼성 주니어 스텔스= 삼성전자가 출시한 2009년형 청소기 신모델은 삼성 고유의 저소음 설계를 기존보다 발전시켜 전화 통화나 TV 시청을 하면서도 청소가 가능하다. 소음의 수치를 사이클론 방식에서 국내 최저수준인 58㏈까지 낮췄기 때문.

특히 이 제품은 진공청소기의 소음을 낮추는 동시에 새로운 먼지통 설계로 흡입력까지 끌어올리고, 청소 시 배출되는 공기를 내보낼 때 정화해주는 필터 시스템을 강화했다.
먼지통 뚜껑을 화산 분출구 모양으로 설계한 ‘볼케이노 사이클론’은 진공청소기 내부에서 진공을 발생시켜 먼지와 공기를 함께 빨아들인 이후 청소기 먼지통 상부에서 최대 9개의 크고 작은 회오리가 한 번 더 생겨 빨아들인 먼지와 공기를 분리한다.

또한 먼지통 모양을 변화시켜 기존대비 20% 가량 먼지통 내부 공간을 확보, 먼지통 청소를 자주해야하는 소비자의 불편함을 덜었다.
이 제품은 곰팡이, 바이러스, 세균이 침투하기 힘든 벌집모양으로 미세먼지 집진, 탈취, 향균, 제균에 도움을 주는 헤파 H13필터, 활성탄 필터, 제올라이트, 은나노 코팅의 허니컴 4중 필터를 채용했다. 제품의 출고가는 20만원에서 36만원선.

◇한경희 스팀다리미 파워슬림= ‘한경희스팀다림 파워슬림’은 기존 삼각형 본체에서 크기 최소화를 위해 사각형으로 디자인을 전면 개선, 본체 두께를 16㎝까지 줄여 침대와 옷장 등 틈새 공간에서 보관 가능한 공간절약형 제품이다.

기존 제품과 달리 본체에 손잡이가 있고 받침대와 분리되는 분리형 방식으로 이동이 자유로워 사용 공간의 제약이 적은 것도 장점이다. 출근 준비로 바쁜 아침, 다리미를 들고 거실, 주방, 침실 등 원하는 공간에서 다림질이 가능하다.

전원을 켠 후 80초 이내에 9개의 스팀 분사구에서 100℃ 고온 살균 스팀이 분사돼 섬유 속 깊숙이 침투해 주름을 펴는 방식으로, 여러 번 문지르지 않아도 깔끔하게 다림질을 할 수 있다.

일반 가정에서는 다리기 어려운 실크 등 열에 약한 천이나 니트, 블라우스 등의 옷도 다릴 수 있어 세탁비 절감 효과도 있다. 뿐만 아니라 고온 살균 스팀으로 집먼지 진드기, 빈대를 비롯해 유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집안의 커튼, 침구, 소파, 아이들 장난감도 함께 살균할 수 있어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다기능 레인지 및 오븐

브랜드

동양매직 안심타이머 가스레인지

린나이 타임쿡 가스레인지

LG 디오스 광파오븐 스팀

삼성전자 지펠 스마트오븐

대우일렉 클라쎄 말하는 오븐

모델명

GRA-30G9T

RT-540GT

MP929NQS

HV-Z367AWJ

KC-S340PX

특징

디지털 자동소화 기능의 안심 타이머 부착, 내열강화 글라스 채용

강화글라스상판, 실드버너, 연속점화, 화력조절, 자동절전, 3중열차단, 타이머, 스와로브스키 장식

광파오븐, 광파가열, 다단사각조리실, 36가지 자동조리, 자동냉각, 잠금, 탈취, 절전, 잊음방지

36ℓ, 오븐기능, 전자레인지기능, 그릴기능, 발효기능, 식품건조기능, 스팀기능, 찜기능, 스팀청소기능

스팀오븐, 50가지 자동요리, 음성안내, 멀티기능

가격

32만9000원

30만원대

69만9000원

50만원대

40만원대

◇동양매직 안심타이머 가스레인지= 설정된 시간에 맞춰 가스가 자동으로 차단돼 가스불로 인한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가스레인지는 가사 일로 바쁜 주부가 마음 놓고 가스불을 켜놓을 수 있게 한다.
동양매직이 출시한 가스레인지에는 ‘디지털 자동소화 안심타이머 기능’이 있어 사용자가 1분~3시간까지 원하는 시간을 설정하면 자동적으로 설정된 시간에 가스가 차단돼 가스불이 소화되는 방식. 조그셔틀을 이용해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다.
특히 가스레인지 사용 중 안심타이머 작동 시에는 불꽃인지 센서가 수시로 작동상태를 체크하고 저전압시에도 신호음과 함께 가스불이 자동소화 될 수 있도록 2차 안전장치 등을 채용, 사용자가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 국내 최초 건전지 타입으로 디지털 방식을 구현함으로써 설치공간의 제약이 없고 열효율을 높인 이중고화력 버너 및 대 버너를 전면에 배치하는 등 고객의 사용 편리성을 배려했다.

◇린나이 타임쿡 가스레인지= 타이머 기능을 갖춰 사용자 마음대로 조리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타임쿡 가스레인지’는 끄는 것을 깜빡 잊어도 안심할 수 있다. 또한 최소 1분에서 최대 60분까지 마치 전자레인지처럼 음식의 조리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의 동작과 그릇 배치를 고려한 인체공학적 버너구조로 냄비 3개를 동시에 올려 사용할 수 있으며, 5발의 그레이트를 사용해 안정적으로 냄비를 올려놓을 수 있다. 그리고 국내에서 유일하게 내열성과 내구성이 우수한 독일 쇼트사 강화 글라스를 채용해 변형 및 변색, 부식의 우려가 없으며, 청소도 편리하다.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도 눈에 띈다. 타임쿡 가스레인지는 국내 최초로 가스레인지 전면부에 고품격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장식으로 꾸몄으며, 가스레인지 상판부에 고급소재의 알루미늄 프레임과 하이그로시 컬러를 매치시켜 세련되면서도 감각적이다.

다기능 소형주방기기

브랜드

필립스 퓨어 에센셜 커피메이커

일렉트로룩스 프레시전 토스터

테팔 러스티 델리스 전기오븐

테팔 익스프레스 토스터

특징

용량 1.2ℓ, 디지털 타이머 기능, 아로마 조절 기능

토스팅 후 자동 추출, 크루아상․ 롤빵 등 굽기용 랙, 6단계 굽기조절, 해동․재가열

16ℓ 컴팩트사이즈, 35㎝ 접시 사용 가능, 최고 240℃, 이지클린테크 시스템

7단계 굽기 다이얼, 해동․재가열 기능

가격

13만9000원

11만5000원

22만2500원

6만2000원

◇필립스 퓨어 에센셜 커피메이커= 필립스 ‘퓨어 에센셜 시리즈’의 커피메이커(모델명 HD7690)는 디지털 타이머 기능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로마 조절 기능으로 커피 농도를 맞출 수 있어 입맛에 맞는 커피를 마실 수 있다. 또한 물탱크가 분리돼 있어 물 투입과 세척이 편리하다.

◇일렉트로룩스 프레시전 토스터= 프레시전 토스터는 시작 버튼을 누르면 빵이 자동으로 내려가고 토스팅이 끝나면 알림음과 함께 자동으로 빵이 올라오는 기능이 특징이다.
크루아상, 롤빵 등 토스터 안에 넣어 굽기 힘든 빵은 롤 굽기용 랙에 올려놓고 따뜻하게 데울 수 있도록 내장형 롤 굽기용 랙이 장착돼 있어 버튼을 돌려 올리고 내릴 수 있다.
6단계로 굽기를 다양하게 조절 가능 하며 해동, 재가열 기능이 있어 냉동실에 얼려둔 빵이나 이미 데웠지만 식은 빵도 다시 맛있게 데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빵 크기에 따라 알맞게 자동으로 중앙에 빵이 위치하도록 고정해 주는 자동 중앙 고정 장치로 빵이 고르게 데워진다.

◇테팔 러스티 델리스 전기오븐= 테팔 크러스티 델리스 전기오븐은 전자레인지와 같은 16ℓ 컴팩트 사이즈로 보관이 간편하면서도 35㎝ 접시 사용이 가능해 기존 대형 오븐의 기능까지 수행한다. 또한 240℃ 높은 온도까지 조절이 가능하고 용도에 맞춰 오븐과 그릴 기능을 따로 혹은 동시에 선택할 수 있어 조림과 찜(오븐기능), 구이와 스테이크(그릴기능), 피자와 스파게티 및 각종 빵, 쿠키 등 베이킹(오븐+그릴기능) 요리까지 가능하다.

사전예열 없이 바로 조리를 시작해 시간을 단축해 주고 최장 120분까지 설정 가능한 타이머로 조리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며 설정시간이 지나면 전원이 자동 차단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요리시작 알림 램프가 켜져 작동 상태를 알려주니 더욱 편리하다.

이 외에도 크러스티 델리스 오븐에는 이지클린테크 시스템이 도입돼 일반적인 전기오븐의 열선 세척이 영구적으로 불가능한데 반해, 내부 위아래 열선을 잡아당겨 쉽게 세척이 가능하고, 내부 벽면은 자가 세척 기능으로 알아서 자동 세척을 해준다. 슬라이딩 선반 또한 쉽게 분리돼 요리 준비 및 세척이 편리하다.
◇테팔 익스프레스 토스터= 익스프레스 토스터는 블랙과 실버의 조화로 고급스러움과 견고함을 더해주고, 전면에서 조작되는 7단계 굽기 다이얼이 추가된 깔끔한 디자인으로 주방의 품격을 높여준다.

냉동됐던 빵도 부드럽게 녹여 갓 만든 빵처럼 구워주는 해동 기능, 이미 구워진 빵도 타지 않게 데워주는 재가열 기능, 빵을 굽는 도중에도 중단할 수 있는 취소 기능 등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다.


네이버 뉴스 스탠드에서 디지털투데이를 만나보세요.
디지털투데이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 MY 뉴스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