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동규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이 지난 현재 게임업계는 새정부의 게임산업정책에 대해 여전한 기대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안보·경제 이슈 등에 우선순위기 밀려 실질적인 정책이 구체화 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도 존재했다.

23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에 대한 게임산업정책에 대한 기대감은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게임업계 이야기를 경청하는 등 호의적인 모습을 보인 것에 더해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취임 후 게임사들이 몰려 있는 판교를 찾아 업계 이야기를 직접 듣고 게임산업 진흥방안을 논의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비해 문재인 정부가 게임산업에 대해 호의적인 모습을 현재까지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인거 같다”며 “문 대통령과 도 장관의 게임산업 관련 발언과 움직임을 보면 이전 정부와는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문 대통령의 아들이 게임업계에 종사한다는 사실 때문에 이번 정부가 게임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지만 그 사실보다는 업계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으려는 자세가 보이는 거 같아 기대감이 높다”고 밝혔다.

게임사들이 몰려 있는 판교 일대 전경 (사진=나무위키)

일각에서는 우려도 존재...정부 “지켜봐 달라”

문 정부에 대한 게임업계의 기대감이 어느때보다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실질적인 게임산업 진흥 정책이 구체화되지 않으면 그저 기대로만 끝날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게임을 바라보는 시선이 언제나 호불호가 갈리는 만큼 구체적인 정책이나 액션 플랜이 없으면 공염불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초창기 박근혜 정부에서도 게임산업을 수출 효자 산업으로 진흥해보자는 이야기가 나왔지만 한편에서는 ‘게임은 마약’이라는 말고 같은 비판도 함께 나왔었다”며 “진흥정책과 동시에 게임에 대한 인식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구체적인 액션플랜이 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더해 북한 위협, 한미FTA재협상, 사드 문제, 살충제 계란 파동 등 굵직한 현안들에 우선순위가 밀려 자칫 게임산업 정책이 후순위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큰 이슈를 먼저 챙기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다른 이슈에 떠밀리다가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정책이 나올 것이라는 점이 배경이다.

정부는 일단 지켜봐 달라는 입장이다. 게임산업진흥정책은 꾸준히 진행되고 있고 이전 정부와는 다른 접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석진영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콘텐츠산업과 사무관은 “전반적인 게임산업진흥 정책의 틀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면서도 “업계 이야기를 보다 더 경청하고 규제 일변도에서 벗어나 게임 이용자와 업계와 더 많은 소통을 해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정책 추진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7일 ‘민관 합동 게임제도 개선 협의체’를 발족했다. 이 협의체의 목표는 게임산업 생태계의 여러 구성원들과 소통을 통한 정책추진이다. 시민단체, 학계, 전문가 등이 협의체 구성원으로 참여했고 논의 결과물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정책 건의 형식으로 공식적으로 제출될 예정이다.

이 협의체의 구성원인 이재홍 숭실대 문예창작부 교수(게임학회장)는 “협의체 구성 자체만으로도 게임산업진흥 정책에서 큰 변화가 일어난다고 봐도 된다”며 “민관이 함께 게임산업을 위해 여러 현안을 논의하고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게임업계 “진흥책과 게임산업 인식 개선”원해

게임업계는 보다 구체화된 정책으로 실효성 있는 진흥책과 게임산업에 대한 인식 개선을 동시에 원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규제완화만해도 사실 일부 보드게임과 PC온라인게임에 해당되는 것이 많고 모바일게임에서는 딱히 규제완화라고 부를 것이 없다”며 “오히려 VR(가상현실)관련 지원과 같은 차세대 먹거리 관련 지원정책이나 게임에 대한 인식 개선에 실효성이 있는 정책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까지 새정부 게임 관련 진흥 정책에서 구체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것은 없지만 일단 분위기가 좋고 정부가 출범한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좀 더 지켜보자는 분위기가 많다”며 “문화체육관광부의 민관 협의체를 비롯해 다양한 경로로 업계 목소리가 전달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