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문재인 정부의 과학기술 컨트롤 타워의 수장으로 임명된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차관급)이 자신의 거취를 두고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박 본부장은 과거 황우석 사태와 연루된데 대해 사과하며 본부장 자리에서는 물러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박기영 과기혁신본부장은 10일 오후 서울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과의 정책간담회 모두발언에서 본부장 자리에서 황우석 교수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박 본부장은 “최근 제 임명과 관련해 많은 우려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황우석 사건 당시에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어 아무 말하지 않고 매맞는 것으로 사과를 대신했고 용서를 구하고 싶었으나 기회를 만들지 못해 지난 11년간 너무 답답하고 마음의 짐으로 안고 있었다”고 전했다.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어 “황우석 박사 사건은 모든 국민에게 실망과 충격을 안겨주었고 과학기술인들에게도 큰 좌절을 느끼게 한 사건이었기 때문에, 청와대에서 과학기술을 총괄한 사람으로서 전적으로 책임을 통감하면서 이 자리를 빌어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황우석 사태와 관련, 당시 사이언스지 논문에 공동저자로 들어간 부분에 대해서는 “신중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점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답했다.

박 본부장은 현 자리에서 사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본부장은 “일할 기회를 주신다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일로써 보답하고 싶다”고 전했다.

박 본부장은 참여정부에서 정보과학기술보좌관으로 재직하면서 황 교수의 논문에 공저자로 참여하고 연구비를 지원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져 야당과 시민단체, 학계 등은 정부에 박 본부장 임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우희종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는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해 “박기영 본부장은 황우석 사태 주역 중의 한 사람”이라며 “황우석 사태는 연구윤리를 위반한 과학자로 그를 정치권에 연결하고 조율한 사람이 박기영 본부장”이라고 꼬집었다.

공공연구노동조합은 8일 성명을 통해 “박기영 교수는 황우석 사태를 불러일으킨 핵심 인물로, 온 나라를 미망에 빠뜨리고 노무현 대통령의 눈과 귀를 멀게 한 장본인”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책무성과 윤리성을 갖추지 못한 자를 혁신본부장으로 임명해선 안되며, 박기영 교수가 스스로 사퇴해 논란을 종식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