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분리공시제 도입을 통해 가계 통신비를 경감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밝혔다. 분리공시제란 제조사와 통신사가 부담하는 지원금을 각각 분리해 공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9일 프레스센터에서 한국 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 등 11개 소비자단체 대표자가 참여한 간담회에서 “분리공시제 도입 등 통신시장 투명성을 강화해 가계통신비의 부담을 줄여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인터넷상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고, 방송 제작·편성 자율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법제도를 개선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실질적인 안전체계를 구축하고, 실효적인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를 통하여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이용자 역량강화 및 피해구제 실질화,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 인터넷상 표현의 자유 증진, 개인정보 보호 등 이용자 주권을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방안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소비자단체 대표자들은 이용자 보호를 대폭 강화한다는 방통위의 정책방향에 대해 높은 기대를 표명하면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어 차질 없이 정책을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다.

방통위의 소비자 단체 대표자 간담회 (사진=방통위)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은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사항은 제4기 방송통신위원회가 구체적인 정책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충실히 반영하겠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중심의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소비자 단체와 자주 소통할 기회를 갖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강 회장, 김천주 한국여성소비자연합회장, 주경순 소비자교육중앙회장, 전성자 한국소비자교육원장, 이명혜 한국YWCA연합회장,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회장, 조태임 한국부인회총본부 회장,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이덕승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상임위원장, 이충재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임태수 대한어머니회중앙연합회장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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