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명칭이 바뀌면서 부처의 명줄을 유지하게 됐습니다. 박근혜 정부 때의 핵심 경제 아이콘이었던 '창조경제'를 담당하며 떠올랐지만 문재인 정부 초기에는 부처 유지 여부가 불투명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미래부의 창조경제국은 문재인 정부에서 새롭게 신설된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됐지만 나머지 부서들은 그대로 남았습니다.

과기정통부로 바뀌면서 차관급으로 격상된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아직 인사가 이뤄지지 않았지만 조만간 본부장이 임명될 예정입니다.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정해지면 실장부터 국장, 그리고 과장 등의 순서로 새로운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과기정통부의 인사를 앞두고 부처 내부에서는 1차관실과 2차관실의 융합 인사가 많이 이뤄질 것이라는 설이 유력하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1차관실은 노무현 정권 시절의 과학기술부, 2차관실은 과거 정보통신부라고 보면 이해가 빠릅니다. 두 부처가 합쳐지며 탄생한 것이 바로 미래창조과학부입니다.

출범한지 4년이 지난 상태에서 부처 이름만 바뀌었지만 융합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 1차관실과 2차관실 인사를 서로 바꾸는 시도를 한다는 것입니다.

과기정통부의 한 관계자는 “최소 1차관실의 2명의 국장과 2차관실의 2명의 국장이 각각 위치가 바뀌어 일하게 될 것이라는 설이 파다하다”며 “모두 과기정통부내에서 인정받는 국장들이 해당되며 이번 달 안에 인사가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장뿐 만 아니라 그 밑의 과장, 그 아래의 사무관들까지 같이 이동하는 대규모의 인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이 관계자는 귀띔했습니다.

사실 미래부 시절에도 1차관실과 2차관실의 크로스(교차) 인사가 이뤄지긴 했습니다. 현재 과기정통부의 이진규 1차관도 과학기술부 출신이지만 미래부 시절 2차관실의 인터넷정책관을 맡았습니다.

현재 박재문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회장도 정보통신부 출신이지만 미래부 시절 1차관실의 연구개발정책실 실장을 역임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제기된 설처럼 국장과 과장, 사무관이 같이 움직이는 대규모의 인사는 아니었습니다.

과기정통부의 또 다른 관계자는 “올해 안에 1차관실과 2차관실의 인사의 50%가 서로 바뀐다는 설도 제기되고 있다”고 “진짜로 이뤄질지는 인사가 나야지만 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과기정통부의 노조도 성명서를 내고 융합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도 취임식에서 새로운 과기정통부에게 필요한 것은 융합이라고 설명한 적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래부 시절보다 보다 많은 크로스 인사가 이뤄질 것이 유력합니다.

일각에서는 내년 하반기에 2차 정부개편이 이뤄져, 과학기술부와 정보통신부로 쪼개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앞두고 과학기술부와 정보통신부의 융합을 위해 인사를 대규모로 바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시도는 주목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서로 간의 영역의 장벽이 없어지고 융합이 가장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또한 4차산업혁명의 주무부처이기도 합니다.

융합은 원래 금방 이뤄지지 않고 시간이 필요한 법입니다. 출범한지 만 4년이 지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유영민 장관 시대를 만나 융합이 긴밀하게 이뤄져 4차산업혁명을 이끌어 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