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종합숙박 O2O(온오프라인)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은 자사의 모든 서비스를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로 이전했다. 
 
위드이노베이션은 지난 5월말부터 AWS 클라우드 도입을 착수했으며 2개월여 만에 모든 서비스와 사내 업무환경을 클라우드화했다.

여기어때 시스템 인프라의 클라우드 이전으로 여름 성수기 등 사용자 트래픽이 급증할 때 필요한 서버 증설 작업시간을 기존보다 70% 이상 향상했다. 이에 더해 서버 오토 스켈링 최적화를 통해 서버증설 관리 포인트를 자동화할 계획이다. 
 
클라우드 이전으로 개발자 업무 방식은 바뀐다. 서버 운영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스택(필수 소프트웨어) 관리 등 단편적인 업무가 줄고, 앱 개발에 집중 가능한 환경이 조성됐다. 윤진석 여기어때 CTO는  "다양하고 복잡한 숙박정보와 예약 관련 서비스를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 앱 백엔드 인프라가 탄력적일 필요가 있다"면서 "개발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AWS 클라우드 도입을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기어때는 기술 전문 블로그를 신설했다. 회사는 프로젝트와 이 과정에서 얻게된 연구개발(R&D) 경험을 업계에 공유할 창구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윤진석CTO는 "분야별 ICT 실무자들이 프로젝트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나눈다"면서 "이를 통해 스타트업 업계 전반으로 우리 경험이 전파되는 'ICT지식의 보고'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