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최근 PC방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해 악성코드가 유포된 사례가 발견됐다. 특히 이번에 발견된 악성코드는 PC방 관리 프로그램 서버에 연결돼 네트워크 상의 PC에 프로그램 설치·삭제 등을 진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안랩(대표 권치중)은 최근 PC방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해 악성코드가 유포된 사례가 발견돼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해당 악성코드는 PC방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식으로 공격자는 PC방 관리 프로그램의 보안이 허술한 관리자용 PC에 접근한 뒤 관리 프로그램을 악성코드 유포 경로로 악용했다.

안랩에 따르면 만약 관리자용 PC가 백신, 소프트웨어(SW), 운영체제(OS) 업데이트 등을 실행하지 않아 보안이 취약하다면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으며 해당 PC의 관리 프로그램 서버를 통해 PC방 내에 있는 모든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된다.

감염 이후 공격자는 C&C 서버(공격자가 악성코드를 원격 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서버)에 접속을 시도하고, 사용자 PC에서 사행성 도박과 관련된 기록들을 모니터링 한다. 이는 사용자 계정, 게임 머니 탈취 등 추가적인 금전 피해를 일으킬 목적인 것으로 추정된다.

한창규 안랩 시큐리티대응센터(ASEC) 센터장은 "PC방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 인 만큼 관리자는 더욱 철저하게 보안 관리를 해야 한다"라며 "사용자도 PC방, 도서관, 카페 등에서 공용 PC를 사용할 때에는 가급적 금융 거래 및 개인정보가 노출 될 수 있는 작업은 자제 하는 것이 바람 직 하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V3 제품군은 해당 악성코드를 진단·치료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