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가 19일 오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방송의 자유와 독립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모두 발언을 통해 “자유롭고 독립적인 방송만이 방송의 존재이유라 할 수 있다”며 “방송의 공적 책임을 다하고 공정성을 실천하고 공익성을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즉, 방송의 자유와 독립성을 보장한다는 것은 방송이 본연의 기능과 구실을 할 수 있도록 정상화하는 일이라고 설명한 것이다. 이 후보자는 이를 위해서는 “방송 뿐 아니라 공중, 정부라는 세 주체의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방송사의 자율적인 정상화노력을 촉진하고, 그 과정에 시민사회의 참여확대를 유도하는 등 방송정상화의 촉진자이자 지원자로서 정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방송통신서비스 이용자의 권익을 강화해 가겠다고 다짐했다. 이 후보자는 “누구든지 새로운 방송통신, 미디어 서비스를 어려움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과 미디어 활용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효성 방통위원장 후보자 (사진=네이버)

또한, 방송통신,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발전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민간의 창의성에 기반한 새로운 서비스가 끊임없이 창출, 제공될 수 있도록 규제의 투명성과 일관성, 예측가능성을 높여 나가고, 대형 방송통신사업자와 중소사업자간 공정한 거래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국내 유일의 여‧야 합의제 행정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가 그 설립 취지와 목적에 맞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방송통신위원회 사무처의 기능과 조직을 정비해 사업자의 법규위반행위에 대한 사실조사, 미디어 교육과 방송통신 민원 처리 등 전국의 방송통신 현장에서 일어나는 업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