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최근 기승을 부리는 랜섬웨어 등 사이버공격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정보보호정책을 최우선에 두고 첨단화·국제화되고 있는 사이버 범죄에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기기,  자율주행차 등을 대상으로 한 해킹처럼 새로운 유형의 사이버 범죄 예방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국가정보원, 방송통신위원회 등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주관하는 '제6회 정보보호의 날' 정부기념식이 12일 더케이호텔서울에서 개최됐다.

이번 기념식에는 4차산업혁명시대 사회 안전의 기본으로서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증가하는 사이버 위협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축사를 대독하고 있다.

취임후 첫 공식 일정을 소화한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축사를 대독하며 "국민의 삶이 행복해지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산・학・연이 기술 개발에 힘을 모으는 한편 사이버 범죄 등 각종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라며 "사이버 보안은 국민과 국가를 지키는 첨병이며, 4차 산업혁명의 지속가능성을 뒷받침 하는 핵심분야"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이버 보안은 정부의 노력과 더불어 국민 모두가 정보보호의 기본원칙을 준수할 때 가능한 일"이라며 "오늘 정보보호의 날이 이를 다짐하고 실천하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특히 정부는 새로운 유형의 사이버 범죄 예방을 위해 보안전문인력 양성과 첨단 보안기술 개발 지원 및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계획도 밝혔다.

또한 국내 지방 각지에 위치한 산업단지와 혁신도시에 특화된 정보보안인력을 양성하는 등 지역의 일자리 창출에도 힘쓸 계획을 공개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과 병행해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 인력채용 박람회, R&D 연구개발 성과물 전시회, 정보보호로 보는 미래사회 시연, DevOps(정보보호 개발자ㆍ운영자 협력 네트워크), 개인정보보호 교육 등 다채로운 행사도 함께 개최됐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