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 페이스북과 코트라가 우리나라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돕기에 나섰다. 12일 양재동 코트라 서울 본사에서는 양사가 함께 추진하는 중소기업 수출지원 프로그램인 '메이드 바이 코리아(Made by Korea)'의 성과와 비전을 소개하는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메이드 바이 코리아 프로그램에 관심있는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180개사를 비롯해 코트라 김재홍 대표, 페이스북 댄 니어리 아시아. 태평양지역 대표, 김기영 아시아. 태평양 중소비즈니스 한국총괄  상무, 페이스북코리아 박대성 대외정책총괄 부사장이 참석했다.

메이드 바이 코리아는 페이스북과 코트라가 국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시작한 교육 지원 프로그램으로 올해 3월 57개 중소기업 100여 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첫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페이스북과 코트라는 연말까지 해당 프로그램의 지원 대상을 400여 기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사업 기획 단계에서부터 전략 수립, 마케팅, 수출 실무, 온라인 마케팅까지 수출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을 8주에 걸쳐 진행한다. 해외 진출을 준비중이거나 관심이 있는 중소기업 또는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기업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마케팅 및 해외 진출 노하우를 직접 전수 받을 수 있다.

코트라 김재홍 대표(왼쪽으로부터 세번째), 페이스북 댄 니어리 아시아태평양지역 대표(왼쪽 네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트라와 페이스북의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 메이드바이코리아  출범식이 개최됐다.

국내의 해당 분야 선두 주자들도 파트너로 참여한다. 전자상거래 통합솔루션 업체 메이크샵 (대표 김기록)과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대표 이재석), 실무 교육기관 패스트캠퍼스(대표 박지웅, 이강민)의 전문가들이 강사진으로 참여해 온라인 도구 활용 전략 등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에 대한 입체적인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오늘 출범식에서는 메이드 바이 코리아 프로그램의 성과와 함께, 해외 소비자와 성공적인 소통을 이룬 대표 기업으로 스위트몬스터, 이원, 조아맘 등의 사례까지 공유했다.

코트라 김재홍 대표는 "중소 및 중견기업의 수출 비중이 50% 증가하면 100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는 만큼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은 필수적이다"며 "수출 구조 개선을 위해 수출 주체와 품목의 다변화가 필요한 시점에 본 프로그램이 우리 혁신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수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댄 니어리 아시아. 태평양 지역 대표는 "페이스북은 지속적으로 한국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국내 중소기업의 성장을 위한 투자와 협업을 지속하고 있다"며 "메이드 바이 코리아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이 전 세계의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