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기업 운영에 있어서 다양한 업무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와중에 대규모 재해 시에도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재해복구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IBM(대표이사 장화진)이 현대중공업에 대규모 재해 시에도 안전한 데이터 관리가 가능한 차세대 재해복구센터 및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9월 경주와 울산 지역에 역대 최고 5.8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이 지역에 위치한 주 사업장을 태풍이나 지진 등 자연재해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전사적인 재난·재해 대응과 복구 체계를 재점검했다. 이후 한국IBM과 파트너를 맺고 경주ž울산 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죽전 IBM 재해복구센터 내에 현대중공업의 신규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했다.

현대중공업 재해복구센터는 진도 7 이상의 내진 설계로 구축됐다. 또한 주 전원이 다중화되고, 비상발전기, 무정전 전원장치 등이 설치됐다. 특히 시스템 및 데이터의 우선 순위에 따라 재해복구전략을 차별화해 재무, 구매, 인사 및 대 고객 지원서비스 등 주요 업무시스템의 경우, 24시간 내에, 그 외 생산 및 공정 시스템은 1주일 내에 정상화가 가능하다.

한국IBM과 현대중공업은 재해복구체계와 절차가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재해상황을 가정한 IT 종합 모의훈련을 진행해 성공적으로 최종 점검까지 마쳤다.

향후에도 재해복구에 대한 현대중공업의 전략적 접근의 일환으로 IT 시스템들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인 재해 발생 모의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

유형림 한국IBM 글로벌 테크놀러지 서비스 상무는 "계속되는 경남 지역의 지진으로 데이터와 비즈니스를 보호하고자 하는 많은 국내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라며 "현대중공업은 IBM과 함께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한 강력한 재해복구솔루션을 구축하고 테스트함으로써 비즈니스 위협 요인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비하여 업계 리더십을 재확인시켜줬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IBM은 현재 국내 5대 데이터센터(죽전, 일산, 송도IBP, 경산, 분당)에서 10여 개 사 이상의 주요 금융기관을 포함한 30여 고객사에 재해복구업무를 위탁 운영하는 재해복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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