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제휴 심사를 담당하는 '네이버 · 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뉴스제휴평가위)'는 지난 7일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관련 정례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에서는 ▲제3차 뉴스검색제휴 평가 결과를 발표했으며 ▲분야별 테스크포스(TF) 활동 사항 점검 ▲ 제2차 뉴스콘텐츠 및 뉴스스탠드 제휴 접수 일정을 확정했다.

제3차 뉴스검색제휴평가가 통과된 매체는 77개로, 신청 매체 중 12.16%에 해당된다.

뉴스제휴평가위는 지난 4월 1일부터 2주간 ‘뉴스검색제휴'를 원하는 언론사의 신청을 받았다. 그 결과 총 633개(네이버 564개, 카카오 278개) 매체의 신청서가 접수됐다.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네이버 433개, 카카오 213개 등 총 469개매체 대상으로 지난 2개월간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네이버 72개, 카카오 39개 등 총 77개(중복 35개)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최초 신청 기준 비율로는 12.16%이다.

한편 뉴스검색제휴언론사의 ‘카테고리 변경’ 신청 결과 총 68개(네이버 16개, 카카오 53개, 중복5개) 매체의 신청서가 접수됐으며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네이버 10개, 카카오 36개, 중복 4개 매체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네이버 4개, 카카오 15개, 중복 2개 총 17개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최초 신청 기준 비율로는 26.56%이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제휴 규정에 따라 기사 생산량, 자체 기사 비율 등의 ‘정량평가(30%)’와 저널리즘 품질 요소, 윤리적 요소, 수용자 요소 등이 포함된 ‘정성평가(70%)’로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 작업에는 한 매체당 무작위로 배정된 평가위원 10명씩이 참여했다. 위원들의 평가점수 중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제외한 평균 점수가 70점이상인 매체가 평가를 통과했다.

평가 결과는 신청 매체에 개별 통보되며 통과 매체는 매체 별 준비상황에 따라 양사의 검색서비스에 순차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