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네이버는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인의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인 ‘지식 아이(i)’를 선보였다. 지식 아이는 답변 추천 기능 및 질문 분야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식 아이는 지식인 봇의 명칭이자 추천 서비스다. 1차적으로 일부 질문에 대한 답변 추천과 질문 분야 추천에 적용됐으며, 추후 그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지식인은 지난 2002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총 1억 9천만 건 이상의 질문과 2억 6천만 건 이상의 답변이 등록되며 대표적인 지식 기반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잡아 왔다. 현재도 연간 2천만 건 가량의 질문과 3천 2백만 건 이상의 답변이 등록되며 꾸준한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식 공유 플랫폼 지식인의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인 ‘지식 아이(i)’를 선보이고, 답변 추천 기능 및 질문 분야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지금까지 쌓아온 질문과 답변 빅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지식인에 질문을 등록하는 이용자들이 더욱 빠르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식 아이를 선보였다.
 
지식아이의 답변 추천 기능에는 빅데이터 처리 및 질문 내용 분석, 기계학습 등의 딥러닝 기술이 활용됐다. 새로운 질문이 입력되면, 기존 지식인에 있던 질문들 중 유사도가 높은 질문의 우수 답변이 새로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자동 추천된다.
 
추천 답변으로는 ‘전문가 답변’ 및 최근 2년간 등록된 양질의 Q&A 4천만 건이 활용된다. 질문의 10~15% 정도에 답변 추천 기능이 우선 적용되며, 적용 범위는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강춘식 리더는, “지식iN은 개인 맞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자리잡아왔다”며, “기술의 발달로 이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지식i의 적용이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 빠른 시일 내에 지식i를 더욱 넓은 범위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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