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카카오뱅크와 롯데가 27일 유통-금융 부문 융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사는 계좌기반 결제모형 공동 개발, 카카오뱅크의 금융데이터와 롯데멤버스의 유통 관련 빅데이터간 분석‧결합을 통한 신상품 개발, 롯데피에스넷의 ATM망 제휴를 포함한 제휴 프로모션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양 사는 계좌기반 결제모형 개발 후 롯데 유통채널에 적용해 금융생활과 소비를 연결하겠다는 구상이다. 계좌기반 결제모형은 VAN‧PG사를 통하는 현재의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과 달리, 계좌를 기반으로 소비자와 판매자를 직접 연결하기 때문에 수수료 비용을 대폭 낮출 수 있다.

또 3700만명의 회원과 2만5000여곳의 L.pay(엘페이)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롯데멤버스와의 빅데이터 분석 협력을 통해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롯데백화점과 마트, 세븐일레븐 등 롯데 유통매장에 5000여대의 ATM을 보유하고 있는 롯데피에스넷의 ATM망을 활용한다.

26일 오후 서울 을지로 롯데그룹 본점에서 카카오뱅크와 롯데그룹은 계좌기반 간편결제모델 개발, 빅데이터 활용, 제휴프로모션 분야에 협력하기로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왼쪽부터)롯데멤버스 강승하 대표이사, 코리아세븐 정승인 대표이사, 카카오뱅크 이용우 공동대표, 롯데쇼핑 임병연 부사장, 롯데피에스넷 이찬석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카카오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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