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휴대폰 판매점 종사자들이 모여 설립한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이하 협회)는 최근 가계통신비 인하와 관련 이동통신 시장에서 화두로 떠오른 단말기자급제에 대해 반대했다.

박선오 협회 시장활성화위원장은 2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계통신비 인하에 부담을 받은 이동통신사들이 단말기자급제를 도입하면 커다란 후폭풍이 올 것”이라며 “특히 가장 손쉽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이 유통망을 정리하는 것이다. 휴대폰 판매점들은 거리로 내몰릴 것”이라고 말했다.

협회는 이날 대기업이 이동통신 유통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정부에 휴대폰 소매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촉구했다.

정문수 협회 정책추진단장은 “롯데 하이마트, 삼성 디지털 프라자, LG 베스트샵 등에서는 원래 중소 판매점, 대리점이 입점해서 휴대폰을 판매하던 곳”이라며 “그러나 점차 매출이 늘어나자 대형 유통점은 통신 3사의 코드를 받아 직접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대기업이 이동통신 유통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정부에 휴대폰 소매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촉구했다.

협회는 중소 휴대폰 판매점, 대리점들이 과거부터 이동통신사의 파트너로서 시장 확대에 다각도로 기여해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시장이 확대되자 오히려 대기업들이 소매업에 진출해 판매점 등이 쌓아온 노하우와 인력, 목 좋은 상권 등을 탈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태연 을살리기운동본부 공동대표는 “대기업, 양판점, 이통사 직영점이 통신 소매업에 진출하면서 통신시장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일조한 판매점, 대리점들의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며 “양판점 하나가 생기면 근처 휴대폰 판매점의 매출은 40%씩 내려간다. 손익분기점도 넘지 못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협회는 휴대폰 소매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협회는 지난 4월 15일 동반성장위원회에 서류를 접수했고, 동반위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실태조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보호 대책에 대한 기대감도 내비쳤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지난 20일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생계형 적합업종 특별법을 제정하고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을 중소기업계와 협력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희정 협회 연구실장은 “저희 통신기기 소매업이 국세청 지정 대표적인 생활밀접업종이라는 것을 최근에 알았다. 국민 생활의 어려움과 직결되는 업종이라는 의미”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 민주화 관련 공약인 중기 적합업종 보호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