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KT는 25일 글로벌 차량안전솔루션기업 모빌아이와 협력해 ‘커넥티드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사업을 본격화 한다고 전했다.

커넥티드 ADAS는 기존의 단말 설치형 ADAS와 달리 자사의 커넥티드카 전용 플랫폼인 ‘KT 기가 드라이브’와 모빌아이의 ADAS 솔루션을 결합해 운전자의 주행 안전을 확보하고, 운전 시 수집된 주행정보 기반으로 차량관제 기능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KT는 본 서비스에 앞서 인천광역시와 대구광역시의 택시회사 2곳과 협력해 택시 100대에 커넥티드 ADAS 솔루션을 적용해 시범서비스를 하고 있다.

KT는 시범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반기부터 커넥티드 ADAS의 본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며, 택시 외에 셔틀 버스, 대형 물류 차량 등으로 서비스 대상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커넥티드 ADAS 주행 중에 벌어지는 전방차 추돌 경보, 차선 이탈, 앞 차와의 간격 유지, 보행자 경고, 안전 속도 초과 등의 주행정보 데이터를 관리 및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운전자나 사업주는 차량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로 유류비, 보험료 등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향후, KT는 커넥티드 ADAS에 비상시 SOS 요청을 통해 운전자의 생명을 지켜주는 ‘eCall 기능(자동긴급구조시스템)’을 추가하는 등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KT 커넥티드 ADAS 개념도 (사진=KT)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