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우리나라가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핵심 기술로 꼽히는 ICBM(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개발과 일자리 창출 등 새 정부에서 포용적 신성장 정책을 국정과제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신성장특별위원회는 14일 4차 산업혁명과 국가 신성장 정책 대토론회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장우 신성장특별위원회 간사(경북대 교수)와 정은미 산업연수원 산업경쟁력연구본부장의 발제 및 패널 토론이 이뤄졌다.

더불어민주당 신성장특별위원회는 지난 2월 준비기간을 거쳐 3월 발족했으며,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국가 국정과제 마련을 위해 활동했다. 이날 신성장특별위원회는 4차산업혁명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과 관련 정책 개발 과정 및 마련된 정책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민주당 신성장특별위원회가 마련한 국가 신성장 정책 토론회에 참석한 인사들이 기념사진을 촬영중이다.

이장우 신성장특별위원회 간사는 이날 토론회에서 "4차산업혁명은 산업분야의 변화에 그치지 않고 정치, 사회, 문화 등 전분야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패러다임적 변화"라며 "차별화된 한국형 4차산업혁명 모델 개발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장우 교수는 신성장특별위원회가 마련한 정책을 크게 ▲신성장 산업을 위한 생태계 구축 ▲신성장을 위한 핵심 플레이어 육성 ▲신성장 먹거리 산업 발굴 ▲국가 R&D 시스템 재구축 ▲팀코리아 플래그십 프로젝트 제안 및 사회혁신 등 5가지 과제로 분류해 소개했다.

이장우 신성장특별위원회 간사(경북대 교수)가 발표를 하고 있다.

특히 이장우 교수는 "대통령 직속의 4차산업혁명 신성장위원회를 설치해 정부 부처간 4차산업혁명 대비 전략 통합이 우선적으로 진행돼야한다"라며 "위원회가 설치되면 신성장 생태계 구축 및 핵심 플레이어 육성, 신성장산업 육성, R&D 시스템 혁신, 창의융합인재 양성, 사회혁신 등 6가지 주요 과제를 꼭 추진해야한다"고 제언했다.

정은미 산업연구원 산업경쟁력연구본부장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들어섬에 따라 산업수명주기가 단축되고 산업간 경계가 희미해지는 등 산업구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라며 "우리나라 산업의 환경에 맞는 전략과 정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제조와 조립 산업에서 소프트웨어(SW)와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빅데이터 수집·분석이 필요한 신기술 관련 인력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김용수 미래부 2차관은 "4차산업혁명 연료에 해당하는 기반인 빅데이터 확보와 인공지능(AI)과 같은 핵심기술 개발, 5G 등 인프라 환경을 구축하는데 정부도 노력하겠다"며 "4차산업혁명이 문재인 정부의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