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블록체인 테크비즈 컨퍼런스 개최

[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한 '제2회 블록체인 테크비즈 컨퍼런스'가 14일 KISA 본원에서 개최됐다. 

'블록체인 기반의 투명·신뢰사회 구현'을 주제로 한 이번 행사는 블록체인 중장기 발전계획 추진전략 및 과제를 다룬 KISA의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신뢰사회 구현을 위한 정책제언' 발표로 시작됐다. 

이후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의 '블록체인 R&D 개발 현황과 향후 계획', 개방형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초연결사회 실현 방안을 소개하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초연결사회와 블록체인 트러스트 기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블록체인 국제표준화 현황 및 국내 대응 현황' 발표가 뒤를 이었다.

특히 박성준 동국대 교수(블록체인 연구센터장)의 사회로 진행된 산·학·연 전문가 심층토론에서는 비트코인 거래소 해킹사건 및 가상화폐 가치의 급등락 등 최근 이슈와 함께, 가상화폐의 법적지위 및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제공·활용에 대한 법적 근거마련 등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해 요구되는 법·제도 필요성 등이 논의됐다.

백기승 KISA 원장은 "블록체인은 기존 정치·경제·사회 등 모든 영역을 보다 직접적이고 투명하며 공정하게 바꿔나갈 것으로 전망된다"며 "KISA는 블록체인 전담기관으로서 기술 확산과 산업 활성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제2회 블록체인 테크비즈 컨퍼런스에서 백기승 KISA 원장이 발표하고 있다.(사진=KISA)

KT,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위해 임직원 참여 이어져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150여명의 임직원 자원봉사자를 선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평창동계올림픽 단체 자원봉사단 중 최대 규모다.

KT는 지난 3월 28일부터 4월 12일까지 전체 임직원과 임직원 가족들을 대상으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자원봉사자 모집 캠페인을 진행했다. 약 1000여명이 신청했으며, 외국어 능력 테스트와 면접을 통해 이 중 150명의 자원봉사자를 선발했다고 KT는 설명했다.

이번에 선발된 KT 소속 평창동계올림픽 자원봉사자들은 동계올림픽에 대한 이해, 자원봉사자로서의 활동 요령 등 자원봉사자의 기본소양을 함양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이틀간의 기본교육을 차수 별로 나누어 이수하게 된다.

향후 KT 임직원 자원봉사자들은 일반 평창동계올림픽 자원봉사자들과 동일하게 1월말부터 2월 중순까지 강릉 지역의 경기장에 배치돼 선수단과 경기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KT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공식통신파트너로서 세계 최고수준의 올림픽 대회통신 서비스와 5G 시범서비스를 위해 9월부터 600여명의 사내 네트워크 전문가를 선발해 순차적으로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김형준 KT 평창동계올림픽추진단 전무는 “KT는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5G를 비롯한 KT의 우수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제공한다”며 “KT의 우수한 인재들은 올림픽 무대에서 한국의 ICT기술을 알리고 원활한 대회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KT 소속 평창동계올림픽 자원봉사자들이 1차수 기본교육을 마치고 결의를 다지는 모습 (사진=KT)

LG유플러스 ‘지니뮤직’ 바이럴영상 500만뷰 돌파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LG유플러스는 스마트 음악 감상 서비스 ‘지니뮤직’ 바이럴 영상이 LG유플러스 공식 유튜브 채널 통합 조회수 500만뷰를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감성 인디밴드 ‘멜로망스’가 가수 에일리의 ‘보여줄게’라는 곡을 재해석해 부른 것이다. 지니뮤직을 이용하면 원본 오디오와 비교해 음원 손실이 없이 원음 그대로 음악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표현했다.

또 연주 중에 멜로망스 보컬이 데이터 경고 팝업창을 손으로 날리면서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 없이 스트리밍 무제한으로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영상 마지막에는 LG유플러스 고객이라면 첫 4개월 파격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문구가 나오면서 6월 30일까지 ‘U+지니뮤직 마음껏 듣기’ 상품 가입고객은 U+멤버십 포인트로 2개월간 무료 이용 및 추가 2개월 50%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을 암시했다.

실제로 이번 ‘멜로망스’ 바이럴 영상 오픈 이후 지니뮤직 일 평균 가입자는 154% 증가했다고 LG유플러스측은 설명했다. 서비스 이용방법은 원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 지니뮤직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모바일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지니뮤직 홈페이지를 통해 PC에서 음악을 즐길 수 있다.

LG유플러스 스마트 음악 감상 서비스 ‘지니뮤직’ 바이럴 영상 (사진=LG유플러스)

삼성전자, 인포콤 2017서 타이젠 탑재된 ‘스마트 사이니지’ 공개

[디지털투데이 김동규 기자] 삼성전자는 14일부터 16일까지 미국 올랜도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인 ‘인포콤 2017’에서 2017년형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를 공개하고 북미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2017년형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는 향상된 그래픽 엔진과 하드웨어를 내장하고 리눅스 기반의 오픈소스 운영체제인 타이젠 3.0을 탑재했다. 하드웨어 칩 업그레이드로 응답 속도와 화면 로딩이 빨라 화려한 영상도 끊김 없이 재생이 가능하며, 웹 그래픽 성능 향상으로 화려한 광고 영상이 필요한 매장에 적합한 것이 특징이다.

또 HTML5와 리눅스 기반의 오픈소스를 지원해 보다 폭넓은 호환성과 최적화된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보안 성능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다. 녹스(KNOX) 보안 솔루션을 활용해 외부 공격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 다중 계층 보안 솔루션(Multi Layer Security Solution)으로 하드웨어, 타이젠 플랫폼, 어플리케이션 등을 보호해 준다. 또 B2B 솔루션 파트너들에게 보안 API를 제공해 맞춤형 보안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 인포콤 2017에서 타이젠 3.0이 탑재된 QLED 사이니지와 LED사이니지인 IF 시리즈 등 다양한 사이니지 제품을 미국 시장에 출시한다.

55형과 65형의 두 가지 크기로 출시되는 이 제품은 퀀텀닷에 최적화된 패널과 영상 기술, 컬러볼륨 100%를 구현해 어떤 위치에서나 일관된 색상을 표현해 준다. 또 타이젠 OS 3.0 탑재와 HDR10플러스를 적용해 최고 1500니트의 밝은 밝기를 구현하고 UHD 화질을 제공한다.

특히 가로형 뿐만 아니라 세로형으로도 설치할 수 있어 다양한 상업 환경에 맞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벽에 완전히 밀착되는 ‘노갭(No-Gap) 월마운트’와 ‘베젤리스(Bezel-less)’ 디자인을 적용해 깔끔한 설치 환경과 몰입감 높은 화면을 구성할 수 있다.

LED 사이니지 IF시리즈 3개 모델(P1.5, P2.0, P2.5)은 설치와 서비스가 전면과 후면에서 동시에 가능해 편리하고, HDR 기능을 지원해 뛰어난 화질을 제공한다.

김석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 부사장은 “인포콤 2017에서 속도와 보안 성능이 크게 업그레이된 타이젠 OS 3.0스마트 사이니지를 처음으로 선보이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B2B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의 성능과 다양한 기능을 내장한 사이니지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스마트 사이니지 (사진=삼성전자)

넥슨 FPS ‘로브레이커즈’ 플스4, PC버전 출시 예정

[디지털투데이 김동규 기자]넥슨은 보스키 프로덕션이 개발한 FPS 게임 ‘로브레이커즈’의 ‘플레이스테이션4™’ 버전과 PC온라인 버전을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로브레이커즈는 8월 8일 아시아권과 러시아를 제외한 글로벌 전역에 출시된다. PC온라인 버전은 ‘스팀’을 통해 서비스되고 콘솔 버전은 ‘PS4™’와 ‘PS4 Pro™’를 지원한다.

두 플랫폼 모두 ‘29.99달러 ’코어 에디션’과 ‘39.99달러 ’데드조 디럭스 에디션’ 두 가지 유료 패키지 방식으로 발매된다.

출시에 앞서 넥슨 아메리카는 13일부터 15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게임쇼 ‘E3 2017’에서 ‘로브레이커즈’의 ‘플레이스테이션4™’ 버전을 최초로 공개한다.

로브레이커즈는 개발자 클리프 블레진스키가 개발한 FPS 게임이다. 국내는 PC온라인 버전이 연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넥슨 로브레이커즈 이미지 (사진=넥슨)

엔씨소프트, 블레이드 앤 소울 신규 직업 ‘격사’ 업데이트

[디지털투데이 김동규 기자] 엔씨소프트는 블레이드 앤 소울(이하 블소)에 신규 직업 ‘격사’를 업데이트했다고 14일 밝혔다.

블소 이용자는 14일부터 격사를 선택해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격사는 블소의 10번째 클래스다. 블소의 클래스 중 유일하게 총을 무기로 사용한다.

격사는 무공(파티 보호 및 강화 효과)의 재사용 시간을 초기화하는 ‘지휘’, 속성(화염, 암흑)에 따라 공격 피해량이나 파티원의 능력치를 높여주는 ‘필살’, 공중에 설치한 부유물(천공석)로 빠른 이동과 공격이 가능한 ‘와이어’ 스킬을 사용한다.

이용자는 새로운 전장 ‘미리내 유적지’를 즐길 수 있다. 미리내 유적지는 12명의 이용자가 두 팀으로 나뉘어 PvP(이용자간대전)전투를 하는 전장이다. 이용자는 다른 이용자와 6대6으로 승부를 겨루고 게임 포인트(용과)를 받을 수 있다.

엔씨소프트 블레이드 앤 소울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사진=엔씨소프트)

HP코리아 기업용 3D프린터 솔루션 국내 시장 출시

[디지털투데이 김동규 기자] HP코리아는 기업용 3D 프린터인 젯 퓨전 3D 프린팅 솔루션을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HP는 3D 프린터 출시와 동시에 국내 판매협력사와의 관계 증진을 위한 “파트너 퍼스트 3D 프린팅 스페셜라이제이션 리셀러 프로그램도 확대한다고 밝혔다.

리차드 베일리 HP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지역 사장은 “HP는 3D 프린팅, 인공지능(AI), 로봇공학 등 자사 첨단 기술을 통해 제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며 “현지 판매 및 소재 협력사들과의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고객이 이러한 변혁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HP 멀티 젯 퓨전 3D 프린팅 솔루션은 기존 3D 프린팅 시스템보다 절반 가까운 낮은 비용으로 최대 10배 이상 빠르게 고품질의 부품을 인쇄하여 조형할 수 있게 해주는 상용 기업용 3D 프린팅 시스템이다.

HP 멀티 젯 퓨전기술은 색상, 질감 및 역학적 성질을 사람의 머리카락 굵기인 약 50 미크론에 불과한 3D 인쇄 화소 단위인 ‘복셀(voxel)’로 전환시킬 수 있게 해준다.

HP는 BMW그룹, 나이키, 자빌, 존슨 앤 존슨 등 제조 업체들과 3D 프린팅 관련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 자동차, 항공우주, 의료, 소비재 및 기타 응용 분야의 시제품 및 부품 생산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HP는 현재 국내의 현우데이타시스템, FormX 및 AM코리아를 비롯해 미국, 유럽 및 아시아 전역에 걸쳐 40개 이상의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다.

공인 HP 3D 프린팅 판매 전문 협력사들은 3D 프린팅 솔루션을 도입하는 고객들에게HP 멀티 젯 퓨전 기술에 대한 최상의 전문성과 지식을 전달하고, 새로운 응용프로그램 지원, 빠른 응답과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HP 젯 퓨전 3D 4200 프린터 (사진=HP코리아)

기업용 메신저 잔디, 퇴근 후 알림 금지 기능 추가

[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기업용 메신저 '잔디'에 메시지 수신 스케줄 설정이 가능한 일명 '퇴근 후 알림 금지' 기능이 추가됐다.
 
이번 업데이트는 스마트기기 이용 근로자의 초과 근무 시간을 단축해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일련의 사회 흐름을 반영하고자 진행됐다.
 
사용 방법은 잔디 모바일 앱의 알림 설정 메뉴에서 메시지 수신 스케줄을 지정하면 된다. 특히 요일부터 시간대까지 사용자 입맛에 따라 설정할 수 있어 출퇴근뿐만 아니라 휴일, 휴가 등의 상황에도 탄력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김대현 토스랩 대표는 "공과 사 구분은 기업들의 주요 목표 중 하나인 업무 생산성 향상과 맞닿아 있다"며 "이미 많은 국내 기업과 팀이 잔디를 통해 이 목표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한편, 잔디는 티몬, 게임빌컴투스플랫폼, NS홈쇼핑 등 국내외 8만 개 기업과 팀에서 사용되고 있다.

다쏘시스템, 美 방위산업체 '로크웰 콜린스'에 3D익스피리언스 공급

[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다쏘시스템이 미국 항공장비업체 '로크웰 콜린스'와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공급 계약을 연장했다. 

로크웰 콜린스는 세계 항공우주 및 국방산업 부문을 집중하는 기업으로 연구, 개발, 제조 프로세스의 원활한 협업, 갈수록 복잡해지는 시스템 환경에서 내부비용 관리 지원 등을 위해 다쏘시스템의 솔루션을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로 설계한 비행체 모습 (사진=다쏘시스템)

14일 다쏘시스템에 따르면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은 항공우주 및 국방산업 기업들이 항공기 시스템과 안전 프로그램 요구사항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협업-워크플로우 관리 기술 외에도 기능성 목업과 시뮬레이션, 모든 프로젝트 정보에 실시간으로 접속할 수 있는 대시보드 기능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미쉘 텔리어 다쏘시스템 항공우주 및 국방산업 부문 부사장은 "로크웰 콜린스가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의 주요 기능들을 활용해 비즈니스 복잡성을 감소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파수닷컴, 가트너 행사서 보안 컴플라이언스 대응책 제시

[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파수닷컴(대표 조규곤)이 이달 12일부터 15일까지 미국 메릴랜드에서 열리는 '가트너 시큐리티 & 리스크 매지니먼트 서밋2017'에 참가해 데이터 중심의 보안 및 규제 대응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올해 가트너 시큐리티 서밋 행사는 '리스크를 관리하고, 믿음을 쌓고, 변화를 받아들여라'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증가하는 사이버 보안 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관리하는 방안에 대해 강조했다.
 
파수닷컴은 이번 행사를 통해 북미 시장에서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뉴욕 주 금융기관에 대한 사이버 보안 규정(NYCRR 500)' 대응 전략을 세션발표 및 데모시연과 함께 선보였다.

또한 '데이터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준수를 위한 방안'을 주제로 진행된 세션발표에는 의사결정권을 가진 금융권 C-Level들이 대거 참석해 규제 준수를 위한 상세 방안을 공유했다. 

가트너 행사장에 마련된 파수닷컴 부스 현장 모습 (사진=파수닷컴)

행사장에 마련된 부스에서는 '파수 데이터 시큐리티 프레임워크'에 포함된 각 제품 시연도 진행됐다.

조규곤 파수닷컴 대표는 "데이터 중심의 보안 중요성이 높아지고 주요 트렌드로 부각되면서 문서저작권관리(DRM) 솔루션의 세컨드 웨이브가 시작되고 있음을 실감했다"라며 "DRM솔루션을 중심으로 탐지와 대응, 리스크 관리를 통합 제공하는 파수 데이터 시큐리티 프레임워크를 통해 증가하는 사이버 위협은 물론 각종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