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는 케이웨더와 함께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실내외 공기질 측정이 가능한 학교전용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설치한다고 4일 밝혔다.

국내 최초로 이 솔루션이 적용되는 학교는 경기도 양주시의 한국외식과학고등학교다. KT와 케이웨더는 한국외식고등학교 21개 교실과 학교 운동장에 공기질 측정기를 설치하고 24시간 365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온도, 습도, 생활가스(VOCs), 이산화탄소(CO2), 소음 등의 공기질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외식고등학교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통해 제공되는 공기질의 상태를 확인하여 미세먼지 측정수치가 나쁨으로 나올 경우 도교육청이 배포한 ‘고농도미세먼지 대응 실무 메뉴얼’에 맞춰 야외 활동과 교실환기를 중단하고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등의 절차를 따른다.

한국외식고등학교 학생들이 교내에 설치된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시간단위로 야외 체육 활동이 많은 초ㆍ중ㆍ고등학교는 실시간 공기질 모니터링의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학생들의 야외활동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학교 실내외에 공기측정기 설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외식고등학교는 이 솔루션이 학생들의 건강과 학습력 향상을 위한 쾌적한 환경 조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학부모들도 자녀가 생활하는 교실과 운동장의 공기질 상태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 안심하고 자녀를 학교에 보낼 수 있게 됐다.

김준근 KT GiGA IoT 사업단장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의 위협으로부터 우리학생들이 안심하며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학교를 만들 수 있도록 이번 솔루션을 구축하게 됐다”며 “교실의 공기질이 나쁘면 공기청정기 자동으로 작동하게 하는 등 ICT 기술을 활용해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이사는 “스마트 공기질 솔루션은 현재 공기질 상태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예보와 기상예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