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CJ헬로비전이 N스크린과 OTT(인터넷 TV 서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출시했던 티빙이 CJ E&M으로 넘겨지면서 변화된 모습을 보이며 순항하고 있다.

CJ헬로비전 시절 티빙은 지상파와 CJ E&M 등 주요 채널이 VOD(다시보기)는 물론 실시간 TV도 유료로 서비스됐지만 CJ E&M이 맡게 되면서 실시간 TV가 완전 무료화 됐다. 또한 지상파 콘텐츠는 없어지고 CJ E&M 채널 중심으로 변화됐다.

6일 CJ E&M 관계자는 “(CJ헬로비전 때의) 티빙이 CJ E&M의 콘텐츠를 선호하는 이용자를 많이 확보하고 있어, 새롭게 방송 콘텐츠용 플랫폼을 만드는 것보다 티빙을 넘겨받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실시간 TV 무료화와 CJ E&M 콘텐츠 최적화가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말했다.

CJ헬로비전 시절 티빙은 지상파는 물론 CJ E&M, 종편 등 150여개의 10만여편의 실시간 채널 방송과 VOD(다시보기)가 가능했던 플랫폼이었다. 하지만 2015년 5월 지상파의 VOD 서비스가 중단됐고, 같은 해 11월 지상파의 실시간 채널 역시 운영이 불가능해졌다.

저작권 문제로 인한 지상파 서비스가 어려워지자 CJ E&M 콘텐츠에 집중하고자 CJ E&M으로 이관된 것이 이유 중으로 하나로 보인다.

2015년 11월, SK텔레콤은 총 1조 원에 CJ헬로비전을 인수해 자회사인 SK브로드밴드와 합병을 추진했는데 케이블TV나 KT, LG유플러스 등 유료방송업계는 이 당시 인수합병건 때문에 티빙이 CJ E&M으로 넘어간 것으로 바라봤다.

당시 SK텔레콤이나 SK브로드밴드는 옥수수라는 플랫폼을 갖고 있었고, CJ계열도 콘텐츠 사업인 티빙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다는 의견이 업계의 중론이었다. 결국 티빙은 2016년 1월 CJ E&M이 양도받았고 10개월 준비기간을 거쳐, 그해 11월 전면 개편됐다.

티빙이 지난달 18일부터 선보인 프로야구 생중계 서비스 (사진=CJ E&M)

CJ헬로비전이 티빙과 함께 운영했던 티빙 스틱은 스틱으로 이름을 바꾸고 현재까지도 CJ헬로비전이 계속 맡고 있다. 스틱은 TV수상기(HDMI단자)에 꽂아 와이파이에 연결해 보는 OTT 기기다.

CJ헬로비전 스틱만 있으면 TV화면을 통해 지상파를 제외하고 CJ E&M과 JTBC 등 상당수의 케이블 TV 채널을 무료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스틱이 있다면 케이블TV나 IPTV에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CJ E&M이 티빙을 넘겨받은 이후 약 10개월간 아무 움직임이 없었던 티빙은 오리지널 콘텐츠 ‘티빙 라이브(TVING LIVE)’ 서비스 오픈에 이어 실시간 TV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티빙 몰을 런칭했다. 이어 YTN과 연합뉴스 TV 등 보도 채널이 더해졌다. 지난달에는 프로야구 생중계 서비스를 시작했다.

CJ헬로비전 시절 티빙은 수 년 동안 매 분기 매출이 40억~60억원 정도였다. 후발주자이자 무료 채널인 HCN의 ‘에브리온TV’와 지상파의 ‘푹’에 추격을 허용하기도 했다. 결국 CJ E&M이 티빙을 살리기 위한 승부수는 실시간 TV 무료화였다. 아직 콘텐츠 유료화가 국내 방송 시장에서 낯설기 때문이다.

유료 방송 업계 관계자는 “2015년 티빙이 CJ헬로비전에서 운영됐을 때 푹이나 통신3사 모바일 IPTV에 비해 N스크린 활용 기기 수 등에서 장점이 있었다”며 “CJ E&M으로 넘어가면서 실시간 TV 무료를 한 것은 생존을 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