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미래부 중회의실에서 랜섬웨어 대응력 강화를 위한 관계기관 실무회의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실무회의는 지난달 23일 랜섬웨어 2차 공격 예방을 위해 구성한 '랜섬웨어 대응 민·관 협의회' 결과, 관계기관간 신속한 정보공유⋅협력, 취약점 대응 강화 등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우선, 랜섬웨어에 대한 예방 및 긴급 공조·대응을 위해 통신사, 백신사, OS개발사, 제조사, 포털 등을 포함한 핫라인을 즉시 구성·운영키로 했다.

또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국내 소프트웨어(SW) 보안 취약점에 신속히 대응·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올해부터 자체적으로 국내 SW 신규 취약점을 사전에 말굴 및 조치를 추진하는 한편, 올해 말까지 SW 신규취약점 신고 포상제(버그바운티) 참여기관을 10개 이상 기업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TAS를 활용한 보안업체들의 대응 구조 (자료=미래부)

미래부는 추가적으로 사이버 위협정보 분석·공유(C-TAS) 시스템을 활용한  민간기업⋅기관간 취약점, 악성코드 등 사이버 위협정보 공유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말까지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 운영을 개시해, C-TAS에 축적된 위협정보를 사고사례, 악성코드·유포지 연관정보, 악성코드 공격자 그룹분포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2014년 8월부터 운영한 C-TAS는 현재 161개 이용기관에 약 1억8000만건의 사이버 위협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송정수 미래부 정보보호정책관은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사태로 민⋅관 유관기관의 유기적 공조 및 국민들의 정보보호 실천이 국가 사이버 안전을 지키는 핵심"이라며 "관련 기업⋅기관들이 버그바운티, C-TAS 정보공유 등에 적극 참여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