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일본 정부는 2020년부터 드론 배송, 2022년까지 트럭 자율주행 상용화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다고 외신 로이터가 2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의학적 질병 진단을 위한 빅데이터, 인공지능(AI)의 사용을 권장할 계획이다. 몇몇 정부 소식통은 계획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확인을 거부했다.

한 소식통은 “현재 일본정부의 우선 순위는 평균 수명 향상시키는 것이며, 그 다음으로는 운송 혁명, 공급망 현대화, 인프라 개선, 금융 기술 사용”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2020년부터 드론 배송, 2022년까지 트럭 자율주행 상용화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벤처비트)

이를 위해 일본 정부는 일부 회사의 규제를 일시적으로 완화한다. 규제, 세금 부담없이 새로운 기술을 즉시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이처럼 일본이 드론배송, 자율주행 상용화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인력 부족이다.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생산가능 인구의 감소로 인해 현지 기업들은 인력난을 겪고 있다. 이에 일본 정부에서는 인력을 대체할 수 있는 드론, 자율주행으로 눈을 돌리게 된 것이다.

실례로 지난 4월 일본 최대 택배 업체인 야마토 홀딩스는 인력이 부족해 배달 물량을 제한하고 가격을 올리겠다고 밝혀 일본 국민들을 놀라게 한 바 있다.

또 외신은 “일본은 금융 기술을 미래 성장의 원천으로 삼고 있지만 결제, 대출, 자산관리, 투자 등의 절차를 변형시키는 독자적 기술을 보유한 해외 기업에 비해 아직 뒤쳐졌다”고 말했다.

한편 로이터가 입수한 별도 문서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정부가 발표한 연례 성장 전략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빈부 격차를 좁히고, 노동조건을 개선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유지할 계획이다. 이에 정부는 일부 저소득층 가정을 대상으로 한 무료 교육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지만 올해말까지 예산 지원 결정을 연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