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LG유플러스가 정치‧노동계로부터 다단계 하도급, 간접고용 비정규직 등 방송통신업계에 만연한 일자리 문제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질타를 받고 있다. SK브로드밴드처럼 자회사 설립을 통한 직접 고용에 나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LG유플러스는 하청업체를 통한 정규직 전환에 나서고 있는 만큼, 협력업체와의 상생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희망연대노동조합, LG유플러스 비정규직지부 등은 29일 LG유플러스의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는 방송통신업계에 만연한 다단계 하도급 구조를 지적하며 LG유플러스도 SK브로드밴드와 같이 자회사를 설립해 하도급, 간접고용 상태를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앞서 일부 언론을 통해 LG유플러스가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자회사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으나 사실 무근인 것으로 밝혀졌다. LG유플러스의 공식 입장은 현재와 같은 하도급 구조 유지다.

현재 LG유플러스의 하청업체들은 정규직 전환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노동계 일각에서는 하도급 등의 고용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며 추가적이 개선 요구를 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정치‧노동계로부터 다단계 하도급, 간접고용 비정규직 등 방송통신업계에 만연한 일자리 문제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질타를 받고 있다.

희망연대노동조합 LG유플러스비정규직지부 주장에 따르면, LG유플러스의 하청업체들이 프리랜서 형태의 현장 기사를 고용하면서 기본급 없이 건당 수수료 체계를 유지하고, 업무상의 유류비와 식대를 제공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급되는 급여의 일부만 근로소득과 4대 보험으로 처리하는 등의 행태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혜선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LG유플러스는 정보통신공사업법 위반을 시정하는 과정에서 각종 불법과 부당노동행위를 통해 무늬만 노동자인 ‘근로자영자’를 양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무조건 자회사 설립?....협력업체 경영 개입 안돼

LG유플러스도 명분은 있다. 협력업체에 비정규직 노동자를 위한 환경을 개선하라고 주문하는 것은 협력업체에 대한 경영 개입이라는 것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협력업체에 정규직 전환이나 고용환경 개선을 지시하는건 경영 간섭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G유플러스의 자회사 설립 압박은 향후 더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SK브로드밴드가 자회사 설립을 통해 직접 정규직을 고용하겠다고 밝혀, 이동통신 3사 중 LG유플러스만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참여하지 않는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KT는 2015년에 자회사를 설립해 협력업체 직원을 직접 고용했다. SK텔레콤은 또한 2010년 자회사를 설립해 고객센터와 기지국 보수 업무를 위탁하고 협력 업체 직원을 정규직으로 고용한 바 있다.

이동통신업계의 한 노조 관계자는 “경쟁사의 자회사 설립과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 기조에 휩쓸려 향후 LG유플러스는 압박을 심하게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