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SK텔레콤과 KEB하나은행은 16일 오후 KEB하나은행 본점에서 ‘인공지능(AI) 음성 금융서비스’ 제공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올 상반기 중 관련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하루 8000만 건에 달하는 인터넷뱅킹 은행계좌 잔액‧거래내역 확인이 SK텔레콤 AI 스피커 누구를 통해서도 처리할 수 있어 누구 고객들의 금융생활 편의성이 증가할 전망이다.

양 사가 준비 중인 AI 음성 금융서비스는 ▲등록된 계좌의 잔액 조회 및 거래내역 조회 ▲환율‧환전 조회 ▲지점 안내 등을 간단히 말로 확인할 수 있다.

이용 고객은 스마트폰 내 누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KEB하나은행 앱에 연동시키고 자기 계좌를 사전 등록한 뒤 “아리아, 내 계좌 잔액 알려줘(잔액 조회)” “아리아, 오늘 달러 환율 얼마야?(환율 조회)” “아리아, 오늘 금융거래 알려줘(금융거래 조회)”와 같은 질문을 던지면 바로 답을 듣게 된다.

이상호 SK텔레콤 AI사업단장(왼쪽)과 한준성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이 ‘인공지능 음성 금융서비스’ 제공 양해각서 체결후 포즈를 취했다.(사진=SK텔레콤)

금융정보 보안을 위해 이용 고객은 누구의 답변을 음성 또는 스마트폰 중 선택할 수 있다.

양 사는 또 올 하반기에는 간편 송금 기능 등 계좌이체 서비스까지 가능하도록 AI 음성 금융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AI 금융 서비스는 올 하반기 증권·보험·카드로도 확대될 예정이다. 증권 시황정보·종목 추천 서비스를 비롯한 보험상품 추천이나 신용카드 사용내역 조회 등이 가능해진다.

이상호 SK텔레콤 AI사업단장은 “이번 KEB하나은행과 제휴를 시작으로, 향후 은행 서비스 고도화 뿐만 아니라 증권·카드·보험 등 타 금융 영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양사가 협력하여 AI기반의 금융서비스를 점차 고도화해 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준성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이번 제휴를 바탕으로 은행의 인공지능 대화형 플랫폼이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손님에게 24시간 365일 경제적이고 통찰력 있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상호 강점을 활용하여 선도적인 AI기반 서비스를 만들어 가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