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동규 기자] 구글의 AI 음성비서 스피커인 ‘구글홈’이 와이파이 접속 불량과 일부 기능 미작동으로 사용자에게 불편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15일(현지시간)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구글홈의 불편함에 대해 보도했다.

구글홈은 작년 5월 구글의 연례 개발장 행사인 구글 I/O를 통해 처음 소개됐고 판매는 6개월이 지난 작년 11월부터 시작됐다. 구글홈은 구글 컨택트, 구글 메신저, 구글 보이스, 구글 킵, 구글 캘린더, 구글 닥스 등 업무와 일상 전반에 구글과 연동된 서비스와 연계돼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매체는 구글의 스마트폰인 넥서스5X폰과 함께 사용해 본 구글홈의 불편함을 지적했다. 먼저 가장 기본인 가정 내 와이파이와 구글홈이 연결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사용기를 적은 벤 길버트는 “특별히 집안 와이파이 기기에 이상이 있지도 않았는데 구글홈이 와이파이에 연결되지 않았다”며 “구글에 도움을 요청했지만 같은 현상이 반복됐다”고 말했다.

구글의 음성비서 스피커 '구글홈' (사진=구글)

우여곡절 끝에 구글홈이 와이파이에 연결돼 작동이 시작됐지만 이번에는 리마인더, 캘린더와 같은 핵심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오히려 매체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탑재된 개인 비서인 ‘구글 나우’가 주요 기능을 더 잘 구현한다고 지적했다.

구글홈은 구글의 인공지능(AI)인 ‘구글 어시스턴트’로 작동된다. 구글 어시스턴트의 장점은 ‘화성이 지구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나’와 같은 질문에 대답을 해 주는 등 간단한 대화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매체는 이런 대화는 실생활에서 많이 하는 대화가 아니라며 일정 알림과 같은 필요 기능이 더 잘 구현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구글홈이 더 좋은 기기가 되려면 구글 어시스턴트 AI가 더 발전해야 한다”며 “이번 구글 I/O에서 더 발전된 AI가 탑재된 구글홈이 나왔으면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