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와 GS리테일이 10일, 광화문 KT 이스트 사옥에서 양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KT - GS리테일 퓨처스토어(Future Store)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KT와 GS리테일 양사가 지금까지 없던 미래형 점포(Future Store)을 개발하기 위해 마련됐다.

KT와 GS리테일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복합생활편의 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있는 편의점에 ICT를 결합해 미래형 점포(Future Store)를 제시하는데 뜻을 같이 했다.

주요 협력사항으로는 점포 ICT 환경 인프라 혁신, KT-GS리테일 빅데이터 연계 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해피콜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고객 서비스 혁신, 인공지능 헬프데스크 구축 등이다.

KT 황창규 회장(오른쪽)과 GS리테일 허연수 대표이사(왼쪽)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KT)

KT와 GS리테일은 5G, IoT, AI 등 ICT 신기술을 기반으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강화, 물류혁신, 경영주 편의제고, 결제 간편화’를 위해 지속해서 기술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GS리테일과 KT가 다양한 분야에서 Win-Win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으며,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창규 KT 회장은 “GS리테일이 구상하는 미래형 점포(Future Store)의 큰 그림에 KT의 ICT 신기술을 융합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기존 편의점의 정형화된 구조에서 벗어나 유통 서비스의 일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