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동규 기자] 넥슨 개발자 콘퍼런스 2017(NDC)가 27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넥슨은 25일부터 27일까지 3일 동안 1만 9000여명이 누적 참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28일 밝혔다.

'오버워치 히어로 생성과정 및 테크니컬 아트’를 다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이학성 아티스트의 강연에는 700명 이상 입장하며 올해 최다참관을 기록했고, ‘소규모 독립적 조직의 운영 방식’을 다룬 슈퍼셀 티무르 하우실라 게임 리드디렉터의 강연에는 시작 전부터 수많은 참관객들이 몰리며 긴 줄이 이어졌다.

또 프로젝트의 성공요인과 시행착오를 되짚어보는 ‘포스트 모템(post-mortem) 강연에 수많은 게임 종사자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또 코믹한 페이스북 영상으로 화제를 모아왔던 넥슨의 조금래 PD의 ‘SNS 홍보시대-넥슨의 페이스북 100배 활용법’ 강연도 인기를 모았다.

NDC 2017 강연장 전경 (사진=넥슨)

게임업계 종사자를 꿈꾸는 학생들도 많이 찾아왔다. 올해 NDC에는 학생 참관 예상치의 1.5배에 달하는 약 1500명이 신청했고,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NDC 서포터즈’ 선발은 6: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넥슨은 학생들에게 NDC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NDC 참관만으로도 게임 업계에 대한 이해 수준을 크게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NDC에는 게임 기획, 프로그래밍, 아트 및 사운드, 게임 운영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들이 마련되어 있으며,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강연부터 관련 분야 전공자라면 별도의 사전 지식을 요구하지 않는 강연까지 수준도 다양했다.

강연자 신청 접수는 지난해에 비해 150% 증가했다. 2017년 NDC에 대학생 서포터즈로 참여한 이모씨는 “서포터즈로 NDC에 참가해 친구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았다”며 “오래전부터 동경해왔던 넥슨의 이근우 아티스트를 직접 만나고 싸인까지 받아 무척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아트북 무료 배포 행사장 전경 (사진=넥슨)
아트북 무료 배포 행사장에 사람들이 줄서 있다. (사진=넥슨)

 

2014년부터 시작한 ‘NDC 아트북’ 무료 배포 행사 역시 참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올해 진행된 무료 배포행사는 이른 아침부터 아트북을 기다려온 팬들로 배포 진행 5분만에 끝났다. 넥슨은 무료 배포를 놓친 팬들을 위해 NDC 아트북의 유료 판매도 병행하고 있으며 수익금 전액을 보육원에 기부하고 있다.

NDC 행사장 옆에서 열린 야외 음악공연은 참관객들과 행인들의 귀를 즐겁게 해주었다. ‘넥슨포럼’을 대표하는 재즈빅밴드 ‘더놀자밴드’와 ‘넥슨합창단’, 넥슨 동호회 락밴드팀 ‘넥슨밴드’ 그리고 넥슨의 음악레이블 ‘네코드’가 참여한 이번 야외공연에서는 인기 게임들에 삽입된 다양한 음원(OST)들의 연주로 NDC를 더욱 풍성하게 했다. 또 NDC 이벤트존에 마련된 VR체험존에서는 에픽게임즈에서 개발한 ‘로보 리콜'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했다.

더놀자 밴드의 공연 모습 (사진=넥슨)

권도영 NDC사무국장은 "올해 NDC에서는 발표자들을 위한 전문가의 프레젠테이션 코칭, 참관객 편의를 위한 발표설비와 위치 안내 확충, 재미를 위한 부대행사와 장내 게임음악 방송 등이 다양한 시도가 있었다"며 "참관객과 발표자, 전시 작가분들께 매우 감사 드리며 매년 즐겁고 유익한 콘퍼런스로 도약해 나갈 수 있도록 꾸준히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학성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아티스트가 NDC 2017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넥슨)
NDC 외부 전경 (사진=넥슨)
NDC 2017에서 VR게임을 체험하는 모습 (사진=넥슨)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