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는 28일 인천 강화군 교동도(교동면)에서 다섯 번째 기가 스토리, ‘교동 기가 아일랜드’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이날 KT는 행정자치부, 통일부, 인천광역시, 강화군, 인천관광공사와 함께 휴전선 접경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한 지역 활성화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기가 스토리’는 기가 네트워크 기반에 IT솔루션을 적용해 도서·산간 지역주민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KT의 공유가치창출(CSV) 프로젝트이다. 2014년 전남 신안군 임자도(기가 아일랜드)를 시작으로 비무장지대 대성동마을(기가 스쿨), 백령도(기가 아일랜드), 청학동(기가 창조마을)에 차례로 구축됐다.

교동도는 북한과 직선 거리가 2.6km밖에 되지 않는 특수 접경지역인데다 강화도에서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는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관광이 활성화되는데 제약이 많았다.

2014년 강화도-교동도를 이어주는 교동대교가 개통하면서 서울에서 자동차로 1시간 30분~2시간이면 도착할 수 있게 됐지만 관광지로서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KT는 행자부, 강화군 등과 손을 잡고 기가 인프라 및 ICT를 기반으로 관광·경제 활성화와 주민생활의 개선을 위해 다섯 번째 기가 스토리를 준비했다.

교동도 대룡시장을 찾은 자전거 여행객이 스마트워치로 전자스탬프를 받고 있다 (사진=KT)

KT는 행자부, 강화군과 협력해 교동도 관광의 거점으로 교동제비집(기가하우스)을 구축했다. 교동제비집은 "제비가 북한지역인 황해도 연백평야의 흙으로 교동도에 집을 짓는다"라는 지역 스토리를 담고 있다.

교동제비집은 IT 기반의 편리한 관광안내는 물론 자전거 여행을 즐기며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스마트워치 대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동제비집에서 자전거와 스마트워치를 빌린 후 주요 관광지를 방문하면 비콘을 통해 자동으로 스마트워치에 전자스탬프가 찍힌다.

이렇게 수집한 전자스탬프는 교동제비집에서 현물 쿠폰으로 교환하여 교동도 내 상점 할인과 선물을 받는데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워치 없이도 스마트폰에서 ‘교동도’ 앱을 내려 받으면 동일하게 전자스탬프를 받을 수 있다.

교동제비집에서는 교동도의 관광명소를 360도로 볼 수 있는 VR영상 체험, 관광객이 자신의 사진과 마음에 드는 콘텐츠를 선택하여 교동도의 스토리를 제작하는 ‘교동신문’ 만들기 등 흥미로운 체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교동도는 한국전쟁 당시 북에서 남으로 건너온 실향민이 많이 거주하는 만큼 통일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지역이다. 이 같은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해 KT는 통일부 등과 협력해 통일의 염원이 담긴 관광콘텐츠를 교동제비집에 준비했다. 교동제비집에서는 북한 황해도 지역의 풍경을 CCTV를 통해 560인치 초대형 스크린으로 만날 수 있다.

통일의 염원을 담아 IT 기술을 통해 남한의 교동도와 북한의 연백평야를 잇는 가상의 다리를 축조하는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미디어 테이블’을 통해 제공되는 이 프로그램은 방문객의 얼굴 사진이 새겨진 벽돌이 가상의 다리 위에 올려지는 방식으로 평화의 다리(Virtual Peace Bridge)를 만들어 간다.

KT는 교동도의 유일한 시장인 대룡시장 골목길 활성화를 위해 소매를 걷어붙이고 나섰다. 1960~70년대 시장 모습을 간직한 대룡시장에 ‘교동스튜디오’를 구축해 시장 안내와 함께 과거로 떠나는 추억 여행을 선사한다.

인공지능 TV ‘기가지니’에게 1960년~70년대 향수가 담긴 노래를 신청하면 시장 곳곳에 설치된 스피커를 통해 그때 그 시절의 노래를 들려준다. 이밖에 교복 대여 등 다양한 소품을 활용해 흑백 사진을 찍을 수 있어 관광객들이 추억 여행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KT는 교동도에 홀로 거주하는 노년층을 위해 30가구를 선정하고 전력사용 패턴을 분석, 실버케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농가환경 개선 및 생산성 증대를 위해 스마트팜 시스템도 지원한다. 복합 환경제어 ICT 시스템을 통해 온도와 습도, 강우량, 풍속, CO2 농도 등 환경변수를 자동 측정하고, 임계치 데이터에 따라 관수, 환풍, 차광 등을 자동 제어한다. 장비 이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농가 주인의 스마트폰 경보를 통해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KT는 강화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해 교동도 농가에서 전국 영농 전문가들에게 실시간 양방향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화상회의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밖에 KT는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교동도 초등학생이 IT 솔루션을 통해 서울 등 도시의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외국어와 외국문화를 배우는 ‘글로벌 멘토링’, 지역주민들에게 스마트폰 사용법을 전하는 ‘IT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윤종진 KT 홍보실장 전무는 “어제는 유배지였고 오늘은 휴전선 접경지역인 교동도는 서울에서 가깝지만 심리적으로는 멀게만 느껴지는 낙도였다”며 “KT가 정부, 지자체와 힘을 합쳐 준비한 다섯 번째 기가 스토리가 교동도 주민들에게 ‘평화와 통일의 관광섬’을 일구는 내일을 제공하였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