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최근 주주총회를 통해 연임이 확정된 황창규 KT 회장이 향후 2020년까지 2기 황창규 KT호를 어떻게 이끌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황 회장이 이끌 KT는 ‘지능형 네트워크’와 ICT(정보통신기술) 융합기술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가 인터넷을 비롯한 ‘기가 인프라’의 확산, 그리고 사물인터넷(IoT)·클라우드·빅데이터·에너지 등 미래 ICT 융합사업에 집중할 계확이다. 

지난달 황 회장은 “앞으로 3년간 미디어, 스마트에너지, 기업·공공가치 향상, 금융거래, 재난·안전 5대 플랫폼을 미래 핵심사업으로 성장시키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지능형 네트워크 기반의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한다는 것이 황 회장의 생각이다. 이를 통해 2020년에는 플랫폼, 글로벌 등 비통신 분야의 매출 비중이 20 ~ 30%에 달하는 플랫폼 사업자로 탈바꿈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KT는 1년 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 5세대 이동통신(5G)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고 2019년에는 5G 상용 서비스를 실현할 계획이다.

황 회장이 강조하는 혁신과 5G, 그리고 글로벌 등 다양한 키워드로 나눠 황창규 KT회장의 비전과 목표, 그리고 해결해야 할 과제 등을 정리했다.

KT 제35기 주주총회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혁신: 인공지능과 신재생에너지에 투자하는 KT 

4차산업혁명이 화두로 떠오르는 상황에서 그 중심에는 인공지능(AI)가 있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상당부문 역할을 책임지면서 앞으로 미래사회는 지금과 많이 변화될 전망이다.

KT도 지난 1월 IPTV의 셋톱박스 역할도 담당하는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 지니를 출시하며 인공지능 사업에 첫걸음을 시작했다. 기존의 오디오만 되는 인공지능 스피커가 아닌 비디오의 기능도 새로 더한 것이 바로 기가 지니다. IPTV의 셋톱박스 역할을 수행해 음성 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인공지능이 이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T는 기가 지니의 사용처도 확장한다. 하반기 입주 예정인 부산 영도구 ‘롯데캐슬’ 단지에 ‘기가지니’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세대 내 홈네트워크 시스템과 KT의 홈IoT 서비스를 음성으로 제어 가능한 솔루션이 도입되는 것이다. 또한 KT는 오는 31일부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서울 모터쇼에 현대자동차와 함께 기가 지니를 시연해 자동차에서 인공지능이 적용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KT는 최근 KT 융합기술원 산하 서비스연구소에 AI 전략수립 및 연구개발을 전담하는 ‘AI테크센터’를 만들었다. KT 각 부서에 있던 AI 관련 기능을 통합해 새로운 센터를 만든 것으로 AI 사업모델 개발 및 서비스 상용화를 담당한다.

KT는 신재생에너지에도 관심을 보이고 투자하고 있다. 지난 24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KT는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설계업 등 신규 사업을 위한 정관 변경 원안을 통과시켰다.

정관 일부 변경 승인에 따라 KT는 소방시설업, 전기설계업, 경영컨설팅업, 보관 및 창고업 4개의 신규 사업을 추가했다. 정관을 변경했다는 것은 앞으로 KT가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설계업 등 신사업에 투자를 확대해나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의 경우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사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세계 주요국은 2020년 이후의 기후변화 대응을 담은 ‘파리 기후변화 협약’을 공식 발효하면서, 한국은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전망치 대비 37% 감축해야 한다. 이에 기존의 화석 연료를 대체할 태양광, 풍력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발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가 됐다.

장병완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국민의당)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다양한 기술 투자와 지원이 있는 선진국에 비해 한국은 아직 노력해야할 부분이 많다”며 “에너지 신산업에 대한 파격적인 투자와 인센티브 제공 등으로 국내시장을 확대하고 해외진출의 경쟁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KT 인공지능 기반 IPTV 플랫폼 기가 지니

5G: 평창올림픽 시범서비스에 이어 2019년 상용화...통신 인프라에 앞장  

KT는 1년 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 5세대 이동통신(5G)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고 2019년에는 5G 서비스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앞으로 미래 사회는 모든 것이 연결돼 사물간에 서로 소통하는 초연결사회가 된다. 초연결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빠른 속도의 통신 인프라가 필수적이다.

5G 시대가 모면 모든 것이 인터넷과 네트워크를 연결돼 지금과 비교할 수 없는 빅데이터가 만들어 질 것으로 보인다. KT는 5G를 활용해 환경, 질병 등 인류가 맞을 수 밖에 없는 과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산업간의 장벽이 허물어 지고 영역이 붕괴되도 통신 인프라를 가지는 통신사의 장점과 특징은 미래사회에도 부각될 전망이다. KT는 이를 깨닫고 5G를 먼저 선도해나가겠다고 나선 것이다.

KT는 지난해 에릭슨과 공동으로 세계 최초 무선환경에서 25Gbps 속도로 5G 전송기술을 시연하는 등 5G 서비스를 위해 7차례 세계 최초 테스트와 시연을 진행했다. 노키아, 삼성전자, 인텔, 퀄컴 등 글로벌 장비·칩 제조사들과 함께 5G 규격 표준화에 나서고 있다. KT는 현재 5G와 관련해 90여 건의 특허를 출연한 상태다. 

KT는 초연결사회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해 다양한 사업자와 협력을 시작하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실시간 도로 상황과 연계하려면 1초당 1기가바이트, 한 시간에 3.6테라바이트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한다.
 
이 때문에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5G 인프라가 필수적이다. 현대자동차, 벤츠, 네이버 등과 협력에 나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기 위해 협업하고 있다.

글로벌: 해외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KT

KT는 지난 2월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2017에서 전시 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행보를 펼쳤다. 황 회장이 참석한 GSMA&WEF(세계경제포럼)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지난 1월 열린 세계경제포럼의 후속 사항을 논의했다.

황 회장은 이 자리에서 KT ‘기가 아일랜드 프로젝트’와 ‘감염병 확산 방지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ICT가 전 인류의 지속가능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통신사의 로밍 데이터로 방문객들의 이동경로를 파악해 감염병 확산 방지에 활용할 수 있음을 설명하고 전세계 통신사, 각국 정부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 회장은 아랍에미리트(UAE) 대표 통신사인 ‘du’의 대표 오스만 술탄(Osman Sultan)’과 미팅을 갖고 최근 통신 산업의 트렌드에 대한 논의를 하기도 했다.

KT는 전시에 참가한 협력사들이 글로벌 업체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회의 공간을 제공하는 등 실질적인 글로벌 판로 개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KT는 올해 22회째를 맞는 ‘MWC 글로벌 모바일 어워드(Global Mobile Awards, GLOMO)’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KT는 스마트에너지 관제 플랫폼 ‘KT-MEG(Micro Energy Grid)’으로 쟁쟁한 사업자들을 제치고 ‘스마트시티 부문 최고 모바일상’(Best Use of Mobile for Smart Cities)’을 수상했다.

KT는 글로벌 진출 위해 조직도 개편했다. 글로벌 분야는 해외사업 개발을 위해 글로벌사업추진실 산하에 새로 만든 ‘글로벌사업개발단’에 담당한다. 각국의 정보통신기술(ICT) 환경을 고려해 사업모델을 결정하게 된다. 그동안 국내 통신3사는 내수 산업 중심으로 운영해온 점이 있었다.

하지만 글로벌사업개발단’이 만들어짐에 따라 새로운 미래 먹거리 사업을 개발하고 이를 해외에 수출하는 경우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마케팅: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피플. 테크놀로지' 시작

지능형 네트워크를 기반으로한 5대 플랫폼 사업 강화에 나서는 KT는 새로운 기업 이미지 구축에 나섰다. KT는 최근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피플. 테크놀로지.(PEOPLE. TECHNOLOGY.)'를 시작했다.

KT의 이번 캠페인은 '사람을 생각하는 따뜻한 혁신 기술'을 주제로 '피플. 테크놀로지.'라는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내건 것이다. KT는 캠페인을 통해 '따뜻한 혁신 기술 1등 기업'의 이미지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공개된 2편의 공중파 TV광고는 각각 '한국'과 '사람'을 소재로 만들어졌다. '한국편'은 KT의 5G 기술을 소개하며 글로벌 ICT 혁신을 주도하던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겠다는 자신감을 보여준다. '사람편'에서는 '한국편'에서 소개된 KT의 5G 혁신 기술이 사람을 위해 필요한 따뜻한 기술이라는 점을 표현하고 있다.

KT는 평창 동계 올림픽 사전 행사인 '헬로 평창 테스트 이벤트' 동안 국제대회에 적용한 5G 기반 실감 서비스, '기가지니'의 융합형 인공지능 기술, 도로와 자동차를 연결하는 커넥티드카 등을 소재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끌 KT의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피플. 테크놀로지.' 캠페인은 광고뿐 아니라 KT 웹사이트, 인쇄홍보물, 고객접점인 매장 등 대외 홍보는 물론 임직원 명함, 내부 문서 서식 등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피플.테크놀로지’ 광고 ‘한국편’의 한 장면 (사진=KT)

과제: 지배구조 개편 문제 어떻게 해결할까 

한편, 황창규 KT 회장의 또 다른 숙제는 지배구조 개편이다. 지난 24일 열렸던 주총에서 지배구조 개편안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KT 최대 주주는 별다른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 국민연금(10.47%)으로 사실상 ‘주인 없는 회사’로 불리고 있다. 이런 이유로 정권 교체기마다 임기가 남은 CEO가 불명예 퇴진하는 경우가 많았다.

황 회장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압력으로 이동수 씨와 신혜성 씨를 채용하고, 최순실 씨가 실소유한 광고대행사 플레이그라운드 커뮤니케이션즈에 일을 몰아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플레이그라운드는 지난해 3월 KT의 신규 광고대행사로 선정돼 같은 해 8월까지 총 68억1000여만 원어치 광고 7건을 수주했다.

앞서 임순택 KT새노조 위원장은 "KT는 2002년 민영화 이후 CEO 리스크가 끊이지 않았다. 이는 KT에 견제 역할을 해야할 이사회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최남곤 유안타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KT 광고 사태는 시스템적인 문제가 아니었다”며 “이사회가 CEO를 견제를 해야 하는데 이 점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