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연구소(대표 오석주)는 자사의 V3 제품군이 최근 세계 백신 업계 최초로 최고 등급인 EAL4(Evaluation Assurance Level 4) 등급으로 국제정보보호평가기준인 CC(Common Criteria; 국제공통평가기준) 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안철수연구소는 총 3가지 제품을 동시에 CC인증 획득했다. ▲PC용 백신인 V3Pro 2004와 ▲윈도 서버용 백신인 V3Net for Windows Server 6.0(이하 V3Net 6.0), ▲이들 제품을 중앙에서 통합 관리해주는 '폴리시센터 3.0(AhnLab Policy Center 3.0) 등이다. 이에 따라 안철수연구소는 세계적 정보보안 경쟁력을 발판으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개인용 PC 백신인 V3와 서버용 백신인 V3Net은 이미 국제적 보안 제품 평가 기관에서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성능을 공인받은 바 있다. V3는 이미 세계적 권위를 지닌 국제인증인 바이러스 블러틴(www.virusbtn.com)과 체크마크(www.check-mark.com)에서 각각 ‘VB 100% 어워드’와 ‘체크마크’ 인증을 지속적으로 획득한 바 있다. 국제인증은 악성코드(바이러스 웜 트로이목마 등)를 단 1개의 오진도 없이 100% 진단해야 인증을 부여한다.

또한 ‘폴리시센터 3.0’은 통합보안 솔루션 관리와 사전방역, 아웃브레이크 매니지먼트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V3 제품군의 자동 설치와 버전 업데이트, 보안 정책 적용, 원격 제어 등을 수행하며, 네트워크 위협 상황 발생 시 트래픽을 유발하는 PC의 네트워크 연결을 차단하거나 일정 시간 사용을 막는 등의 사전 방역 기능을 제공한다.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기업 네트워크 전체에 보안 정책을 자동 적용하고, 보안 솔루션의 엔진이 업데이트되기 전에 악성코드를 사전 차단 및 응급 치료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오석주 안철수연구소는 대표는 "안티바이러스 제품 중 세계 최초로 EAL4 등급의 CC인증을 획득해 최고 수준의 글로벌 경쟁력을 과시하게 됐다. 국내의 입지를 발판으로 해외 보안 시장을 공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현희 기자 ssung@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