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스마트폰 전면을 디스플레이로 가득 채운 신제품이 출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면 카메라와 스피커 위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23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IHS마킷 주최 ‘2017년 한국 디스플레이 컨퍼런스’에서는 ‘모바일(Mobile) 및 오토모티브(Automotive)용 중소형 디스플레이 2017 성장 전망’을 주제로 세미나가 열렸다.

허무열 IHS마킷 책임연구원은 이날 ‘2016년 모바일폰 디스플레이 시장 리뷰 및 2017년 전망’을 주제로 강연했다. 그는 올해 스마트폰 화면 비율 변화가 주요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허 연구원은 “지금까지 모바일 디스플레이는 화면 크기 확장, 고해상도가 시장을 이끄는 주 요소였다”며 “올해부터는 와이드스크린으로 시작해 스마트폰 전면 스크린으로 가는 기술이 차별화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IHS마킷에 따르면 스마트폰 전면부에서 디스플레이가 차지하는 면적은 지난 4~5년간 70%대에 머물렀다. 허 연구원은 “LG전자 ‘G6’로 전면부 80%를 차지하는 와이드스크린이 출현했다”며 “삼성전자 역시 ‘갤럭시S8’에서 18.5 대 9 화면비를 채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18대 9 화면비를 채택한 LG전자의 G6(사진=LG전자)

스마트폰 업체들이 와이드스크린을 채택하는 것은 스마트폰 크기를 작게 유지하기 위해서다. 가로세로 비율을 유지한 채 디스플레이가 커지면 스마트폰의 가로길이가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와이드스크린은 가로 길이는 유지한 채 세로 길이만 늘리기 때문에 휴대성이 뛰어난 스마트폰을 만들 수 있다. 허 연구원은 화면비 변경, 홈버튼 제거 등을 통해 갤럭시S8은 디스플레이 크기를 키우고도 갤럭시S7과 같은 가로길이(59.6mm)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에 전면 풀 디스플레이를 구현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도 거론됐다. 허 연구원은 “스마트폰 전면 카메라와 스피커 위치 문제와 하단부 베젤을 없애야 한다”며 “디스플레이의 4면을 같은 폭으로 줄이는 게 올해의 가장 큰 이슈”라고 밝혔다. 디스플레이와 드라이버IC를 연결하기 위해 연성회로기판(FPCB)을 사용하기 때문에 베젤이 생긴다. 칩온글래스(CoG)등 다양한 본딩방식을 통해 해결책을 연구중이다.

스테이시 우(Stacy Wu) IHS마킷 수석연구원은 ‘인포테인먼트에서 자율 주행까지: 오토모티브 디스플레이(Automotive display)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했다.

우 연구원은 자동차용 디스플레이를 여섯가지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 분류했다. 이 중 ▲계기판⋅헤드업디스플레이(HUD)⋅거울(사이드미러⋅백미러)은 안전정보 디스플레이(Safety information display), ▲센터 스택 디스플레이(Center stack display, 내비게이션 자리를 사용하는 디스플레이)⋅뒷자석엔터테인먼트용 디스플레이⋅자동차 모니터(화이트박스 등 애프터마켓 디스플레이)를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Infortainment display)로 구분했다.

우 연구원은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의 출하량이 2016년 8000만대로 안전 정보 디스플레이보다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센터 스택 디스플레이로 2016년 기준 6500만대가 출하됐다. 센터스택 디스플레이는 주로 7인치대 디스플레이가 많이 출하되고 있다. 우 연구원은 “현재 해상도 ‘800X480’ 디스플레이가 주류”라며 “현재 8인치대 디스플레이가 점점 늘어나며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반면 안전정보 디스플레이는 출하량이 2016년 5300만대에서 2020년까지 8100만대로 늘어나 11.2% 출하량 증가를 예상했다. 이는 2020년까지 4.6% 성장하는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보다 빠른 성장세다.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계기판으로 2016년 5000만대에서 2020년 7200만대가 출하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테이시 우 연구원은 “안전운전을 도와주는 시스템이 운전자보조시스템(ADAS)과 내비게이션 정보를 연결해 보는 것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많다”며 “소비자의 수요 증가로 인해 향후 계기판이 중요한 부자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테이시 우 연구원이 ‘인포테인먼트에서 자율 주행까지: 오토모티브 디스플레이(Automotive display)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