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동규 기자] 삼성전자 QLED TV가 국내에 첫 선을 보였다. 삼성전자는 21일 서울 역삼동 라움 아트센터에서 삼성QLED TV 미디어데이를 열어 QLED TV를 소개했다.

QLED TV는 올해 국내시장에 총 3개시리즈 Q9, Q8, Q7 9개 모델로 출시된다. 55형, 65형, 75형, 88형이 있으며 Q9과 Q7은 평면 디스플레이고 Q8은 커브드 디스프플레이다.

가격은 Q8시리즈 65형이 704만원, 55형이 485만원이며 Q7은 65형이 604만원, 55형이 415만원이다. 21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판매된다.

QLED TV는 디스플레이 기술인 퀀텀닷을 기반으로 세계에서 유일하게 ‘컬러 볼륨 100%’를 표현할 수 있는 TV다. 또 어느 각도에서 봐도 색이 변하지 않도록 시야각 문제도 해결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사장이 21일 삼성 QLED TV 미디어데이에서 QLED TV를 소개하고 있다.

공간의 제약도 최소화했다. 투명 광케이블로 TV 주변 기기들을 모두 연결할 수 있다. 15미터 이내 거리 주변기기는 제어 가능하고 밀착 월 마운트 디자인으로 벽걸이 TV를 깔끔하고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다.QLED TV제품군은 기존 HDR 영상을 구현하는 규격인 HDR10(하이 다이내믹 레인지)에서 한 단계 진화한 ‘HDR10’ 플러스를 도입해 차세대 기준을 주도할 예정이다. 각 장면마다 다른 명암을 적용하는 ‘다이나믹 톤 맵핑’ 기법을 통해 각 장면마다 최적의 명암비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또한 기본 스탠드 외에도 TV를 이젤 위에 놓인 그림처럼 올려놓을 수 있는 ‘삼성 스튜디오’ 스탠드, 화면이 좌우 45도씩 회전되어 TV가 사용자를 따라오는 듯한 느낌을 주는 ‘삼성 그래비티’ 스탠드 등 자신의 취향과 공간에 맞는 스탠드를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 TV 사용 경험 제공

QLED TV는 게임기, 블루레이 플레이어, 셋톱박스와 같은 외부 기기를 자동으로 인식해 표시해 주며 스마트 TV 첫 화면에서 라이브 TV, OTT, 인터넷 서비스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여러 개의 리모컨을 사용할 필요 없이 ‘원 리모컨’ 하나로 주변기기까지 제어가 가능하며 ‘지능형 음성인식’으로 채널이나 프로그램 이름 외에도 ‘골프 채널’, ‘드라마 채널’과 같은 채널 카테고리 검색도 지원해 편리성을 높였다.

방송 중인 TV 프로그램이나 영화, TV 광고에 나오는 노래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벅스, 멜론과 같은 음악 서비스 파트너와 협업해 좋아하는 음악을 추천 받을 수 있는 ‘뮤직 서비스’도 신규로 도입했다.

21일 열린 삼성 QLED TV 미디어데이에 전시된 QLED TV

삼성전자 이날 행사에서 ‘프리미엄 UHD TV’인 MU9500, MU8500, MU8000도 국내에 처음 소개했다. 9500, 8500제품은 커브드 디스플레이고 8000은 평면형이다.

이 제품은 49형부터 75형까지 있으며 가격은 MU9500은 65형이 510만원, 55형이 339만원, MU8500은 65형이 460만원, 55형이 299만원이다. MU8000은 65형이 420만원, 55형이 269만원이다. 판매는 27일부터 시작된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이 행사에서 “TV는 이제 기존 TV 이상의 경험을 제공해야 하며 QLED TV를 시작으로 TV에 대한 기존 개념을 완전히 재정의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석 사장은 이를 위해 TV의 기본인 최고의 화질, 집안 어디든 놓을 수 있도록 TV 설치의 자유를 주는 디자인, 사용자 개인에 맞는 맞춤형 스마트 기능의 3가지 방향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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