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19대 대통령선거 선거에 대비해 16일 과천 중앙선관위 청사에서 관계기관 전문가들과 가짜뉴스 대응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검찰과 경찰을 비롯해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코리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언론중재위원회,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대한기자협회, 한국기자협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등 12개 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중앙선관위는 관계기관과의 핫라인을 통해 ▲가짜뉴스를 포함한 비방·흑색선전 게시물에 대한 신속한 공동대응 ▲위법 게시물 판단에 필요한 객관적 사실 확인 자료 제공 협조 ▲허위사실에 대한 이의제기 시 사실확인을 위한 증명서류 및 관련 자료제출요구 시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참석기관과의 구체적인 협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검찰과 경찰은 선관위 조사 사건에 대한 신속한 수사협조 및 정보공유, 방송통신위원회·언론중재위원회·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가짜뉴스 및 불공정 선거보도 조치에 대한 자료공유에 협조한다.

또 대한기자협회·한국기자협회·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재발방지 및 확산 차단을 위해 회원사에 고발이나 경고·삭제조치 사례 공지를 한다. 또 네이버·카카오·페이스북 코리아·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등 관계 기관은 위법게시물 삭제 및 게시자에게 삭제사유 통지를 하고, 선관위의 통신자료 요청 시 신속한 조치를 취하게 된다.

이와 함께 중앙선관위는 유권자가 정확한 정보로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사이버공정선거지원단을 200여명으로 증원해 사이버선거범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측은 "이번 대통령선거가 국민화합의 아름다운 선거가 될 수 있도록 허위·비방 등 중대선거범죄에 고발·수사의뢰로 엄중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