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동규 기자] 증강현실(AR)과 위치기반(LBS)을 바탕으로 한 게임 포켓몬고(GO)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이 게임은 30일 현재 출시 7일 만에 일일 이용자가 700만명에 이르며 순항하고 있다. 하지만 몬스터볼을 얻을 수 있는 포켓스탑이 상업지역이나 대도시 위주로 몰려 있고, 포켓몬고 지도의 정확도가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커뮤니티 ‘뽐뿌’에는 포켓몬고를 하면서 집 주위에서 몬스터볼을 충전할 수 있는 포켓스탑이 없다는 불만의 글이 올라오고 있다. 특히 설날을 맞아 시골을 갔다 온 사람은 큰 불만을 토로했다.

한 회원은 “설이라서 시골에 갔다 왔는데 포켓스탑이 아예 없고 차 타고 한참 가야 겨우 경로당 하나 있는 정도”라며 “도시의 역 주변이나 아파트 단지에는 엄청 몰려 있는데 외진데 살면 포켓몬고를 못할 듯”이라고 적었다.

경상북도 영덕군의 영덕대게로에서 고라파덕을 만났지만 도로는 표시되지 않았다. 포켓스탑도 보이지 않았다.

실제로 기자가 직접 확인해 본 결과 이 말은 사실로 드러났다. 서울에서 고속버스와 승용차를 이용해 경상북도 영덕까지 가면서 확인해본 결과 대도시를 벗어나 작은 마을을 지나가면서 찾을 수 있는 포켓스탑은 거의 없었다.

포켓스탑을 운 좋게 발견하더라도 주변 포켓스탑이 없거나 먼 곳에 있어서 스피디한 게임을 즐기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충청북도 보은읍의 경우 포켓스탑은 단 3곳만 있었고, 미원면의 경우 포켓스탑이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경상북도 영덕군 대진리의 경우 ‘대게의자’라는 곳에 포켓스탑이 1곳 있었다.

포켓스탑이 충분치 못하다 보니 특정 지역에서 희귀한 포켓몬을 만나도 잡지 못하는 상황이 펼쳐지기도 한다. 영덕군에서 만난 한 포켓몬고 유저는 “설을 맞아 시골에 왔는데 몬스터볼을 제대로 얻지 못해 포켓몬들이 나타나도 못 잡는 경우가 생긴다”며 포켓스탑 부족의 아쉬움을 드러냈다.

실제로 기자도 경북 영덕군 대진항에서 희귀 몬스터로 불리는 ‘잠만보’를 발견했지만 몬스터볼이 부족해 잡지 못했다. 가장 가까운 ‘대게의자’에서 몬스터볼을 충전하고 다시 왔지만 잠만보는 찾지 못했고 대신 ‘미뇽’이라는 희귀 포켓몬을 얻었다. 도심에서 떨어진 바닷가나 산길에서 포켓몬을 잡기 위해선 미리 포켓스탑이 많은 도시나 근처에서 충분히 몬스터볼을 충전하고 와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대진항과 몬스터볼이 없어서 놓친 희귀몬 '잠만보'

주요 업무지구·공원·대학가에 포켓스탑 넘쳐나

이처럼 포켓스탑의 쏠림현상은 수도권과 지방 사이에 두드러지게 차이가 났지만 서울 내에서도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30일 ‘포켓몬고 맵’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본 결과 포켓스탑은 한국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과 상업지역 위주로 집중적으로 분포돼 있었다.

서울의 경우 시청과 광화문 주변에 포켓스탑이 밀집해 있는데 비해, 주거지역인 반포역이나 방배역 근처에는 포켓스탑이 상대적으로 적게 분포했다. 또 대학가가 몰려 있는 신촌, 안암, 혜화 근처에 다수의 포켓스탑이 인지됐고, 용산구의 전쟁기념관, 국립중앙박물관 일대와 국립현충원이 있는 동작역 근처도 상대적으로 많은 수의 포켓스탑이 있었다. 여의도와 강남역과 같은 업무지구도 많은 포켓스탑이 분포했다.

수도권과 서울 중심가인 시청 근처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포켓스탑 (사진=포켓몬고맵)

포켓몬고의 지도 역시 수도권과 지방의 정밀도가 차이가 났다. 서울의 경우 작은 골목길도 비교적 상세하게 표시돼 있었지만 시골의 경우 넓이가 좁은 바닷길, 논두렁길이나 산길에 진입하면 길이 사라지고 그냥 녹지 위에서 걷고 있는 포켓몬고 트레이너의 모습이 잡혔다.

해안가를 따라 펼쳐진 2차선의 영덕대게로의 경우 길 자체가 표시가 되지 않았다. 이는 포켓몬고의 제작사인 나이언틱이 오픈스트리트맵을 사용해 현재까지 정확한 지도 데이터를 구석구석까지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모바일 게임 정보 분석 사이트인 게볼루션에 따르면 포켓몬고는 29일 기준으로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무료게임부문 인기 1위를 달리고 있다. 매출도 각각 2위에 랭크돼 있다.

주거지구인 반포역과 방배역 인근의 포켓스탑 (사진=포켓몬고맵)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