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카카오가 글로벌 콘텐츠 시장 개척을 본격화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 20개 작품을 중국 종합 인터넷 기업 텐센트의 만화전문사이트 ‘텐센트동만’을 통해 서비스한다고 24일 밝혔다.
20개 작품은 다음웹툰의 연애싫어, 소녀신선, 아쿠아맨, 생존인간 등 10개 콘텐츠와 카카오페이지의 김비서가 왜 그럴까, 마검왕, 그 여름 나는 등 10개 콘텐츠이다. 20개 작품은 순차적으로 텐센트동만 PC웹/모바일 페이지와 앱을 통해 서비스된다.
2012년 설립된 텐센트동만은 월간 이용자 수(MAU)가 9천만 명이 넘는 중국 만화, 애니메이션 서비스다. 조회 수 1억 뷰 이상을 기록한 만화가 300종, 10억 뷰 이상을 기록한 만화가 30종에 달하며 투고 작가는 5만 명, 전속계약 작가 600명이 속해 있다.
이번 진출은 카카오의 자회사 포도트리(대표 이진수)와 텐센트동만의 직접 계약을 통해 이뤄졌다. 카카오가 중국 내 에이전시를 거치지않고 현지 플랫폼과 직접 계약으로 중국 현지에 진출하는 첫 사례다.
카카오는 텐센트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다음웹툰과 카카오페이지의 인기 작품들을 계속해서 중국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현지 진출 작품들을 기반으로 향후 2차 판권 등 IP(지적재산권) 비즈니스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갈 방침이다. 향후 텐센트동만에서 검증된 콘텐츠를 카카오페이지를 통해 국내에 소개해 양사 플랫폼 간 시너지도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진수 카카오 콘텐츠사업부문 총괄부사장(포도트리 대표이사)은 “이번 20개 작품의 중국 진출은 다음웹툰과 카카오페이지가 보유한 국산 웹툰 IP의 작품성과 잠재력을 높게 평가받은 것”이라며 "현지 파트너 텐센트와 함께 중국 내 유료 콘텐츠 시장을 함께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카카오, 음성 API 하루 2만 건 무료 제공한다
- 카카오, 카카오페이 결제 API 공개
-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공과금 납부 서비스' 본격 가동
- 카카오-네시삼십삼분, ‘의천도룡기 for 카카오’공동 서비스
- 카카오, 콘텐츠 창작자 정기 후원 플랫폼 ‘피플펀딩’ 오픈
- “설 연휴 26일 오후 1시, 28일 12시 정체 가장 심해”
- 카카오, 다양한 사람들의 일상 속 카카오 이야기 '피플&카카오' 오픈
- 카카오페이지, 공식 모델 '박보검' 선정
- 카카오페이지, 가입자 1천만 명 돌파...기념 프로모션 진행
- 중국 사드 보복...인터넷 업계, “예의주시”
- 카카오, 다음 PC 첫 화면 개편...가로 화면 넓히고 AI 적용
- 카카오, 다음 대선 특집 페이지 2차 개편
- 국내 웹툰 산업, ‘중국 진출’ 날개 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