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과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발신번호 변작, 금융회사 사칭 피싱사이트 등을 이용한 전자금융사기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비대면 전자금융거래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피싱사이트 탐지‧차단 등 전방위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날로 정교한 수법으로 진화하는 피싱의 피해가 증가하여 금융감독원과의 협업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백승기 한국인터넷진흥원 원장(좌)과 진웅섭 금융감독원 원장(우)이 전자금융사기 예방 공조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KISA)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전기통신금융사기로 신고된 전화번호의 변작여부 확인 및 차단 ▲금융회사 홈페이지 사칭 피싱사이트 탐지 및 차단 ▲전기통신금융사기 관련 정보의 상호 공유 및 공동 조사연구 등에 대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한국인터넷진흥원은 금융감독원 및 금융회사에 피싱사이트 탐지 노하우를 공유하고, 금융감독원에 신고된 보이스피싱 전화번호에 대한 변작여부를 확인하여 변작번호일 경우 통신사업자에게 원천 전화번호에 대한 서비스 중단 요청을 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백기승 한국인터넷진흥원 원장은 "전자금융사기 대응 접점에 있는 양기관의 협력으로 날로 진화하는 사기수법에 효과적으로 예방·대응할 수 있는 협업체계가 만들어졌다"라며 "앞으로 국민 권익 보호를 위해 긴밀하게 공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