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근모 기자] 지난해에는 랜섬웨어, 악성코드, 해킹 등 다양한 사이버공격이 발생했다. 특히 개인을 대상으로 한 랜섬웨어나 악성코드의 사이버 위협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한국랜섬웨어침해대응센터(랜서트)는 작년 한해동안 랜섬웨어로 인한 국내 피해액이 3000억원대에 이른다며, 올해는 이보다 더 큰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힌바 있다.

안랩, 하우리, 이스트시큐리티 등 보안 기업들은 랜섬웨어나 악성코드로 인한 피해 방지를 위해 반드시 개인 사용자 PC에 보안 솔루션(백신) 설치를 당부했다.

사이버공격으로부터 개인 사용자 PC의 안전한 방어를 위한 백신을 살펴보자.

안랩의 V3 lite.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있는 백신이다.

안랩, V3 lite

국내 보안 기업 안랩의 개인 무료 백신. 유료 백신인 V3 365 엔진(TS 프라임 엔진)과 업데이트가 동일하다. 다만, 방화벽, PUP(잠재적 유해 프로그램) 차단 같은 기능은 제외됐다. 개인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PC 최적화 기능을 제공한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V3 유료버전이나 기업용 버전에 비해서 ASD, 액티브 디펜스, 클라우드 평판 기반 처리, 파일분석 보고서 등 신기술 적용이 빠르게 적용된다.

성능과 편의성 측면에서 사용자가 가장 무난히 사용할 수 있다.

이스트시큐리티의 알약.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뛰어나다.

이스트시큐리티, 알약

국내 보안 기업 이스트시큐리티의 개인 무료 백신. V3와 더불에 국내 개인용 백신의 양대산맥이라고 할 수 있다. 비트디펜더 엔진을 기본으로 자체 엔진인 테라엔진을 사용한다. 휴라스틱 진단(사전 방역), 64bit OS 지원, 호스트파일 보호 기능 등을 제공한다. V3와 마찬가지로 PC 최적화 기능이 탑재돼 있다. 알약의 장점은 무엇보다 사용자 편의성이 강조된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디펜더. 윈도10 기본 내장 백신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디펜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10 내장 백신. 윈도7의 마이크로 시큐리티 에센셜(MSE)이 업그레이드된 제품이다. 윈도10에 기본 내장돼 있어, 특별히 윈도 설정에서 끄지 않는다면 백그라운드에서 끊임없이 동작한다. 지금은 ATP(고급 위협 방어) 기능 추가를 통해 어느 정도 성능이 향상됐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기본 내장 백신이라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메인으로 사용하기엔 조금 부족한 성능이지만 PC에 설치된 백신이 없다면 윈도 디펜더라도 사용하는게 낫다.

어베스트 소프트웨어의 어베스트. 외산 중 성능과 편의성 측면에서 좋은 평을 받고 있다.

어베스트 소프트웨어, 어베스트

체코 보안 기업 어베스트 소프트웨어의 개인 무료 백신. 외국에서 성능과 편의성을 모두 잡았다는 평을 받는 제품이다. 글로벌 무료 백신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어와 한국어 음성을 100% 제공한다. 자체 어베스트 엔진을 탑재했고 64bit OS을 지원한다. VB100 등 바이러스 백신 테스트에서 무료임에도 항상 상위권을 차지할 정도로 성능은 확실하다. 국내에서도 개인용 무료 백신 중 인기가 높다. 휴리스틱 진단과 딥스크린(샌드박스 기능 - 의심스러운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자체 가상머신에서 실행) 기능을 탑재했다.

AVG 인터넷 시큐리티의 AVG. 성능은 뛰어나지만 편의성 측면에서 불편하다.

AVG 인터넷 시큐리티, AVG

체코 보안 기업 AVG 인터넷 시큐리티의 개인 무료 백신. 어베스트와 마찬가지로 체코산 백신이지만 100% 한글을 지원한다. 글로벌 무료 백신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작년 6월 어베스트에 인수합병됐다. 어베스트에 비해 성능면에서는 더 뛰어나다는 평을 받지만,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는 조금 불편하다. 고급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

아비라 GmbH의 아비라. 성능은 무료 중 가장 뛰어나다. 하지만 한국어 지원이 안된다.

아비라 GmbH, 아비라

독일의 보안 기업 아비라 GmbH의 개인 무료 백신. 빨간 우산으로 유명한 백신이다. 2011년에 한국 총판을 설치하면서 국내 영업을 시작했지만, 지금은 철수하고 한국어 지원도 제외됐다. 모든 메뉴가 영어로 돼있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힌다. 글로벌 무료 백신 점유율 3위를 기록 중이다. VB100 테스트에서 항상 유료 백신을 제치고 최상위권을 유지한다. 어베스트, AVG, 아비라 중 성능으로는 아비라가 가장 뛰어난 편이다. 강력한 보안 성능을 원하는 고급 사용자에게 추천한다.

이밖에도 무료 백신에는 네이버 백신(v3 엔진 사용), 비트디펜더 프리, 코모도 안티바이러스, 카스퍼스키 프리 안티바이러스, 바이두 안티바이러스 등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