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H(대표 서정수)가 운영하는 포털 파란(www.paran.com)은 ‘동시글 발행’ 플러그인 서비스로 인해 전보다 블로그 사용자가 20% 가량, 글 개수는 50%가량 각각 늘었다고 밝혔다. 동시글 발행 플러그인 이용자수도 매주 125%씩 급증하고 있다.
 
블로그 동시글 발행은 파란 블로그에서 글을 쓰면 네이버, 티스토리, 다음, 싸이월드, 이글루스, 텍스트큐브 등 6개 업체와 연동되어 최대 10개의 블로그에 동시에 글이 발행되는 서비스다.
 
또한 파란은 2006년부터 시작한 열린 이웃 블로그 서비스도 확대, 개편했는 데, 이는 타사이트의 블로그까지 이웃으로 등록해, 그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아도 새로 올린 글을 모두 읽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이번 개편에서는 이웃 목록을 ‘나를 등록한 이웃’, ‘내가 등록한 이웃’으로 나누어 확인할 수 있고 이웃별로 블로그에 등록된 프로필 이미지를 자동으로 불러와 보여주기 때문에 누구인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이웃들의 글소식을 최근 6개월간까지 볼 수 있다.
 
파란은 블로그 동시글 발행, 이웃블로그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개편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