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현지시각)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2억932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13분기 연속 손실로, 1년 전보다 59%나 늘었다.

같은 기간 매출은 33% 증가(12억 7000만달러)했음에도 적자폭이 커진 것은 2차 전지 자체 생산설비인 기가팩토리(Gigafactory)에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테슬라가 기가팩토리에 투자하는 금액만 5조원이 넘는다. 테슬라는 기가팩토리 투자를 통해 2018년까지 전기차 배터리 가격을 현재의 3분의 2 수준으로 내린다는 목표다.

 

기가팩토리 1차 양산 시작...배터리 시장 레드오션 化

미국 네바다주에 위치한 테슬라 기가팩토리. /테슬라 제공

기가팩토리의 완공은 오는 2020년이지만, 테슬라는 지난달 29일 14% 공정이 진행된 상태에서 1차 양산을 시작했다. 테슬라는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우선 ‘모델S’⋅’모델X’ 등 자사 전기차에 탑재한다.

그러나 오는 2020년 공장이 완공되면, 기가팩토리는 테슬라 자체적으로 필요한 배터리 뿐만 아니라 외부 판매를 위한 배터리까지 생산할 계획이다. 매년 50만대의 전기차에 장착할 수 있는 배터리가 쏟아져 나오는데, 수요에 따라 에너지저장장치(ESS)⋅노트북용으로도 판매하기로 했다.

당장 삼성SDI⋅LG화학 등 배터리 전문 업체들로서는 강력한 경쟁 상대가 등장하게 된 셈이다. 특히 테슬라가 대규모 생산시설을 통해 가격 경쟁에 불을 지필 것으로 예상되면서 향후 강력한 가격 하락 압박도 예상된다. 테슬라는 기가팩토리 건설로 2018년까지 전기차용 배터리 가격이 현재의 3분의 2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권성률 동부증권 연구원은 “기가팩토리의 1차 목적은 테슬라 자체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이기 때문에 공장이 100% 가동돼 물량이 남을 때 기타 업체에 공급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배터리 저가 경쟁 불 지피나

이미 전기차용 배터리 업계에는 공급과잉 및 저가 수주 우려가 커지고 있다. 테슬라 기가팩토리에 중국 업체들까지 조단위 금액을 배터리 생산 설비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내 3위 배터리 업체인 CATL은 2020년까지 300억위안(약 5조1000억원)을 투자해 매년 배터리 생산 능력을 2배씩 키우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20년에는 배터리 생산 능력을 50GWh까지 늘리기로 했다.

테슬라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파나소닉 2차전지.

CATL 뿐만 아니다. 올 상반기 중국 업체들이 밝힌 설비 투자 규모는 20조원에 달한다. 하반기까지 더하면 30조원은 거뜬히 넘을 전망이다. 삼성SDI⋅LG화학이 매년 1~2조원 투자에 그치는 것과 비교하면 중국 내 설비 투자 규모를 가늠하기조차 힘들다.

지난해 10월 미국 자동차 업체 제너럴모터스(GM)는 기업설명회(IR)를 통해 자사가 사용하는 전기차 배터리 가격을 공개했다. 현재 GM의 전기차 배터리는 LG화학이 공급 중인데, GM에 따르면 LG화학 공급가는 KWh(킬로와트시) 당 145달러에 불과했다. GM은 배터리 가격이 2022년까지 100달러선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2차전지 업계서는 LG화학의 공급가가 업계 평균 대비 3분의 1 이상 낮다고 보고 있다. 전기차용 배터리 평균 가격은 KWh 당 200달러선에 거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내 배터리 업체들이 매년 조단위 투자를 단행하는데다, 테슬라⋅폴크스바겐⋅도요타 등 자동차 업체들도 자체 생산설비를 갖추기 시작했다”며 “2차 전지 업계 전반적으로 공급과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